(서울=연합인포맥스) 신윤우 기자 = 정부가 국내 건설경기 침체의 대안으로 해외진출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공언하고 있지만, 막상 업계 분위기는 해외수주만이 능사가 아니라는 반응이다. 진출 가능 기업이 대형사 중심으로 한정돼 있고, 아직 해외현장을 컨트롤할만한 능력 부재로 리스크를 많이 감내해야 하기 때문이다.

건설업계 관계자들은 8일 정부가 해외 진출을 장려하지만 진출 가능 기업이 한정돼 있고 리스크도 많다며 업황부진의 탈출구라는 장밋빛 전망만 해서는 안 된다고 평가했다.

정홍원 국무총리는 지난 7일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린 '2014 건설인 신년인사회'에서 "건설수주의 40% 이상을 차지하는 해외시장에서 더 큰 활로를 열도록 돕겠다"며 "해외건설·플랜트 수주선진화 방안을 차질없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정부는 지난해 8월 국내 해외 건설·플랜트 수주를 시공자 금융주선형, 투자개발형 사업으로 전환하기 위해 맞춤형 금융을 지원하겠다며 해외 수주 선진화 방안을 내놓은 바 있다.

건설사의 해외 진출을 적극 장려하면서 금융과 정보, 인력양성 등을 적극 지원하겠다는 게 정부의 방침이지만 일부 업계 관계자들의 반응은 싸늘하기만 하다. 해외에 진출해 제대로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는 업체가 일부에 불과한데다가 커지는 외형에 비해 실제 사정은 좋지 않기 때문이다.

정부는 해외진출 48년 만에 세계 건설 6대 강국에 진입하고 누계 수주액 6천억 달러를 돌파했다며 축포를 울렸지만 내실은 없다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

A 대형 건설사 임원은 "누계 수주액 6천억 달러 돌파 등 허울은 좋지만 내부는 곪아 터지고 있다"며 "정부가 해외 진출을 독려하지만 (해외로) 나간다고 해서 능사는 아니다"고 지적했다.

그는 "업황 부진으로 국내 사업도 어려운 상황에서 리스크가 더 큰 해외 사업을 꺼리는 경영진도 많다"며 "준비도 안 된 상태에서 해외 진출을 독려하는 것은 기업을 사지로 내모는 것과 마찬가지다"고 말했다.

B 대형 건설사 임원도 "지금은 잦아들었지만 해외에서 국내 기업끼리 제살깎아먹기식 경쟁을 해 왔다"며 "해외 건설시장 전망이 여전히 어두워 모양새만 좋은 해외 진출에 에너지를 낭비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고 평가했다.

정부 정책에 대해 비난하기에 앞서 건설업계 스스로 자정 노력을 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기됐다. 일부 건설업체의 주도로 저가수주가 심화됐던 과거 사례에 대해 반성하고 극단적인 출혈경쟁을 하지 않도록 업계가 노력해야 한다는 얘기다.

C 대형 건설사 사장은 "정부가 해외 진출을 장려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기업이 무조건 움직이는 것은 아니다"며 "적정가 수주와 공정 입찰 문화를 만드는 것이 불황타개를 위한 장기적인 해법이다"고 말했다.

그는 "일부 건설사가 저가 수주를 리딩하고 덩치 키우기에 적극 나서면서 업계 밸런스가 무너져버렸다"며 "해당 기업들의 부진에 시장이 안정되는 모습을 보인다는 점에서 저가수주 경쟁이 재발되지 않도록 업계도 노력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ywshi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