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설명 : 윤태용 기획재정부 대외경제국장이 23일 여의도에서 열린 '2014년 상반기 수출입은행 핵심전략 설명회'에 참석해 '대외정책금융 지원방향'을 발표하고 있다.>



<<윤태용 기획재정부 대외경제국장 발언 추가>>

(서울=연합인포맥스) 이종혁 기자 = 한국수출입은행(은행장 김용환, 이하 수은)이 미국의 양적완화 축소와 일본의 엔저 심화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수출기업을 위해 금융지원 규모를 사상 최대 수준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수은은 23일 국내 정책금융기관의 해외프로젝트 금융지원 컨트롤 타워인 점을 감안해 올해 대출 52조원, 보증 24조원 등 총 76조원 규모의 금융지원을 수출기업에 제공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76조원은 수은 출범 이후 사상 최대수준의 금융지원이다.

수은은 우선 해외건설·플랜트, 조선해양, 자원개발 등 국가 전략산업에 전체 사업 계획의 절반이 넘는 43조원을 지원한다.

문화콘텐츠와 지식서비스, 보건의료, 기후변화 등 고용창출 및 성장잠재력이 높은 미래 창조형 산업에도 2조5천억원의 금융이 제공된다.

중소·중견기업에 대한 지원 확대도 눈에 띈다.

수은은 개정된 수은법에 고유 업무로 새롭게 명시된 '중소·중견기업의 수출입과 해외진출 촉진'을 이행하기 위해 수출초보기업, 수출중견기업, 히든챔피언 기업으로 이어지는 성장단계별 맞춤형 금융에 25조5천억원을 배정했다.

상생협력자금, 즉 대기업과 해외에 동반진출하는 중소기업을 지원하는 금융은 지난해 두 배 수준인 2조4천억원으로 대폭 늘렸다.

특히 개정된 수은법상 업무규정 체계가 포괄식으로 간소화됨에 따라 지분투자, 채권보증, 대외채무보증 등 비(非)대출 방식의 금융지원도 확대해나갈 방침이다.

지분출자 및 펀드출자 업무는 대규모 프로젝트의 신뢰도를 제고하고 다른 금융기관의 프로젝트 참여를 유도하는 등 우리 기업의 해외진출의 촉매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김용환 수은 행장은 "금융조달능력이 해외 프로젝트 수주 여부를 결정짓는 현 상황에서 정책금융의 역할이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다"며 "탄력적이고 창의적인 금융지원을 통해 우리 수출기업들이 글로벌 수출시장에서 경쟁력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탄탄한 구름판이 되겠다"고 말했다.

이날 설명회에 연사로 나선 윤태용 기획재정부 대외경제국장은 '대외정책금융 지원방향'을 발표했다.

윤 국장은 "정부는 한국 기업의 대외경쟁력 제고와 수출증진을 위해 수은의 자본금을 대폭 늘리는 등의 작업을 지속적으로 하고있다"며 "이와 관련된 대외경제정책 추진 전략을 2월말에 있을 경제혁신 3개년 계획에 담아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수은은 이 같은 내용을 알리는 '2014년 상반기 수출입은행 핵심전략 설명회'를 이날 낮 2시 여의도 CCMM 빌딩에서 개최했다.

설명회는 2개 세션(Session)으로 진행됐다. 첫 번째 세션에서는 올해 수은 여신 운용방향과 중소·중견기업 지원 전략, 미래 창조산업·조선해양 등 국가 전략산업 지원 전략 등이 소개됐다.

다음 세션에서는 인프라, 석유, 발전 등 분야별 해외 프로젝트 수주지원 전략과 최근 개편된 수은 해외경제연구소 홈페이지가 안내됐다.

libert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