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설명 : 강남구 삼성동 한국전력공사 본사 부지 일대.>



(서울=연합인포맥스) 백웅기 기자 = 개발 청사진 마련 작업이 한창인 서울 삼성동 한국전력 본사 사옥 부지를 놓고 재계 라이벌 삼성과 현대자동차 그룹의 맞대결이 펼쳐질 전망이다.

13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정부의 공공기관 정상화 계획이 본격화하면서한전 부지에 대한 관심이증폭되고 있다. 한전은 11월 전남 나주로 본사를 이전하는 계획과 정부의 공공기관 부채 감축 방침과 맞물려 이 부지를 매각한다는 방침이다. 혁신도시법상으로도 공공기관이 혁신도시로 이전한 뒤 1년 안에 사옥을 팔아야한다.

한전 관계자는 "시기와 구체적 방법 등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지만 본사 이전 이후 매각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전 부지 주인 후보로 왜 삼성과 현대차 거론되는가

해당 부지는 면적만 7만9342㎡. 축구경기장 11배 크기로 서울 강남 노른자위 위치에 그만한 면적을 가진 오피스 부지도 드물다는 게 업계 평가다.

공시지가는 1조4837억원에 시중의 추정 자산평가액은 3조원에 이르고 있다.

현재 용도지역 구분상 3종일반주거지역에 해당하는 부지를 상업지구로 용도변경을 통해 민자를 유치하는 방식의 개발 계획이 알려지면서 가치가 배가된 상황이다.

잠실종합운동장 일대 재개발 계획과 수도권 GTX 환승역 대상으로 삼성역이 유력한 것도 빼놓을 수 없는 호재다.

장밋빛 청사진이 분명하지만, 역설적으로 그만한 값을 치를 새로운 땅주인이 제한적이라는 게 문제다. 이는 재계를 대표하는 삼성과 현대차 그룹이 유력 후보군에 이름을 올리는 이유이기도 하다.

실제 이들 기업은 사내유보금 규모만 보더라도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지난해말 기준 삼성전자의 경우 137조8천억, 현대자동차가 48조원을 유보금으로 쌓아둔 것으로 나타나 나란히 1,2위에 오르기도 했다.

◇정부와 서울시 정책 방향 변수

변수는 정부와 서울시의 정책방향이다. 한전 내부에선 용도변경을 통한 개발시 차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지만, 부담이 따르는 결정이다.

이와 관련, 기획재정부도 최근 "특혜시비가 불가피하고 용도변경 작업에 최소 3년 이상의 시간이 걸려 2017년까지 부채비율 200%를 목표로 하는 정부의 공공기관 정상화 방안 일정을 맞출 수 없다"고 부정적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통상 용도변경시 부지 일부를 서울시에 기부채납해야 하는 것도 부담이다.

한전 관계자도 "사옥 부지 매각 문제는 우리가 독자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문제는 아니다"라며 "정부, 서울시와 지속적으로 논의중"이라고 전했다.

◇계산과 베팅의 싸움…승자는

이들 두 그룹도 물밑 움직임을 적극적으로 부인하지 않는 상황이다. 물론 접근법은 두 그룹의 특색만큼이나 다르다.

삼성생명 관계자는 "관심을 두지 않고 있다면 거짓말"이라며 "좋은 부동산을 매입해 운용하는 입장에서 개발 여지가 높은 땅에 대한 관심은 당연하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서울시와 한전의 입장이 어떻게 정리되는지에 촉각을 세우고 있다"며 사업성에 무게를 실었다.

마찬가지로 현대차 관계자는 "그룹 규모가 커지면서 양재동 사옥 이전 필요성이 계속 제기돼온 터에 뚝섬 사옥부지 개발이 무산돼 사옥대상 부지를 물색하는 중"이라며 "한전 부지는 그 대상지 가운데 하나"라고 설명했다. 그룹의 보금자리를 새로 일군다는 의미가 크다.

본격적인 매각 작업에 돌입시 '계산'의 삼성과 '베팅'의 현대차의 대결로 전망하는 배경이다.

wkpack@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