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오진우 기자 = 기획재정부는 공공기관 자산의 헐값 매각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 매각 시기를 분산하는등 대응책을 마련하기로 했다.국민연금 등 연기금이공공기관 자산 매입에 나설 수도 있다는기대도 내비쳤다.

기재부는 20일 청와대 업무보고에서 "헐값 매각 방지를 위해 매각 시기를 분산하고 선진금융기법의 활용 등 다양한 방식을 강구키로 했다"고 밝혔다.

기재부는 2월 말 공기업의 부채 감축계획을 확정하고 3·4분기 말 이행실적을 중간 평가할 예정이다.

이행실적에 따라 기관장 해임 건의 등 강경한 제재를 가할 방침이어서 공기업들이 무리하게 자산 매각에 나서며 제값을 받기 어려울 것이란 우려가 적지 않았다.

부동산 등 대형 매물이 집중될 경우 시장에서 가격이 내려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특히 한국전력공사의 사옥부지에 삼성과 현대차 그룹이 주요 매수자로 거론되는 등 무리한 매각이 대기업에 특혜를 주는 결과를 나을 수 있다는 지적도 나왔다.

이에 따라 기재부는 공공기관운영위원회 등을 통해 주요 공기업의 자산매각 일정이 집중되지 않도록 배분할 예정이다.

김상규 기재부 재정업무관리관(차관보)은 "8월까지 실제 매각되는 물량은 많지 않을 것"이라며 "3분기까지 실제 파는 것보다는 구체적인 시행 계획을 세웠는지가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기재부는 또 매각 후 재임대(Sale & Lease Back)나 자산유동화증권(ABS), 리츠(REITs)와 부동산펀드 등 다양한 선진금융기법도 매각방안으로 강구하기로 했다.

이어 국민연금 등 연기금의 자산 매입 등 역할에 대한 기대를 나타냈다.

김 차관보는 "국민연금을 활용하는 방안도 있을 것"이라며 " 강제할 수는 없지만 (연기금이)관심을 둘 수 있는 매각 대상이 있어야 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jwoh@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