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남승표 백웅기 신윤우 기자 = 부채감축계획이 퇴짜를 맞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 한국수자원공사, 한국철도공사(코레일), 한국철도시설공단, 대한석탄공사의 표정이 어둡다. 이자보상배율, 부채비율, 당기순익 등 재무건전성 기준을 만족시키지 못한 까닭인데 해결방안 마련에 한 달의 기한이 너무 짧다는 반응까지 나온다.

기획재정부는 27일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을 위한 중점관리대상기관 부채감축계획을 발표하며 이들 5개 기관은 3월 말까지 관계부처와 함께 추가 보완대책을 마련해 제출하라고 통보했다.

이에 대해 해당 기관과 관련부처는 기재부의 입장을 이해한다면서도 난감한 표정을 감추지 못했다.

특히 LH는 1년 사업비와 맞먹는 16조 4천607억 원을 더 줄이겠다고 했지만, 민간보다 효율성이 떨어지는 사업 철수, 사업 부문별 경쟁체계 도입 등을 포함해 추가대책을 마련하라는 핀잔을 들었다.

주무부처인 국토교통부도 민관 합작사업 추진, 자산매각 독려, 비즈니스프로세스 개선 등 LH와 함께 마련한 방안이 낙제를 받아 아쉽다는 반응을 보였다.

국토부의 한 관계자는 "임대주택 관리업무를 민간으로 이관한다든지 자산 매각가격을 조정할 수 있도록 업무지침을 고치는 등 여러 가지를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수공은 사업 재구조화와 해외사업 조정 등을 다시 검토하라는 배경부터 파악하고 있다. 마땅히 매각할 자산도 없는 데다 박근혜 대통령이 직접 언급했던 것처럼 4대강 사업 대행으로 얻은 부채를 상환할 방법도 마땅찮은 까닭이다.

수공 관계자는 "이자보상배율이 1을 하회한 것 때문에 재작성 요구를 받은 것으로 알고 있다"며 "사업 재구조화 요구에 대해서는 주무부처와 협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 1월 국토부 산하 공공기관 최고 경영자 간담회에서 합격점을 받았다고 자랑했던 코레일도 철도시설공단과 함께 재작성 요구를 받아 체면을 구겼다. 기재부는 경쟁제고, 고비용 구조개선 등 구조적인 개선대책을 마련하라고 주문했다.

코레일 관계자는 "높은 인건비 비중을 낮추라는 뜻으로 이해한다"며 "3월말까지 추가대책을 마련해 보고하겠다"고 말했다.

철도시설공단 관계자는 "자체 상환이 어렵다는 점은 기재부도 잘 알 것"이라며 "공단이 수익낼 수 있는 구조로 전환하는 게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경영정상화에 한계가 있는 만큼 관계 부처와 근본 대책을 마련하라는 지적을 받은 석탄공사는 정부의 결정에 따르겠다며 담담하게 말했다. 10년째 자본잠식에 영업적자는 만성화돼 존폐가 거론되는 까닭이다.

석탄공사 관계자는 "국정감사 등에서 통폐합이 거론되기도 했지만 공사가 의견을 낼 입장이 아니다"며 "주무부처인 산업부와 다시 새로운 계획을 만들어 보겠다"고 말했다.

spnam@yna.co.kr

wkpack@yna.co.kr

ywshi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