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대도 기자 = 세운상가군은 그대로 유지하고, 주변 구역은 171곳으로 분할개발하는 계획이 결정돼 정비사업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서울시는 지난달 25일 도시재정비위원회를 열고 세운재정비촉진지구에 대한 재정비촉진계획 변경(안)을 통과시켰다고 3일 밝혔다. 변경(안)이 결정고시되면 각 구역별 토지등소유자가 정비사업을 추진할 수 있다.

서울시는 역사문화도심의 가치를 존중하고 과도한 주민부담을 경감해, 이곳을 창조 문화산업중심지로 만들겠다고 설명했다.

변경안에 따르면 건축물 용도는 1~2인 가구의 증가를 고려해 주거비율 50% 외 오피스텔을 10%내로 추가 허용했다. 또 주거비율의 30%이상을 소형(60㎡미만)으로 계획했다.

종전 구역면적 3~4만㎡에 이르던 8곳은 소규모(1천~3천㎡)구역과 중규모(3천~6천㎡) 구역 등 총 171개 구역으로 나누고, 주민의사에 따라 기존 도시조직을 보전하는 범위 내에서 분할 및 통합이 가능하도록 했다.

용적률은 600% 기준에서 소규모 구역과 4구역은 100%, 중규모는 200%이내에서 인센티브를 부여하고, 기반시설 제공에 따른 인센티브도 부과하기로 했다.

기반시설부담률은 기존 13~15%에서 소규모 평균 5%, 중규모 평균 11%로 대폭 하향 조정됐다. 종전 60%였던 건폐율은 도심 가로활성화를 위해 5층이하 저층부에 한해 최대 80%까지 완화할 예정이다.

건축 최고높이는 소규모 간선부 70m, 이면부 50m, 중규모 간선부 90m, 이면부 70m이다.

존치되는 세운상가군은 주민ㆍ전문가ㆍ공공 등이 참여하는 거버넌스를 구성해 활성화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서울시는 언급했다.

이제원 서울시 도시계획국장은 "세운지구에 대한 점진적 도시재생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 정비사업은 서울시의 적극적인 행정지원을 통해 주민들과 함께 사업의 실현가능성을 높여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ddk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