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백웅기 기자 = 이주영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는 이 후보자의 전문성과 도덕성에 초점이 맞춰졌다. 이 후보자는본인의 부족함을 인정하면서도 현장소통과 연구를 통해 극복해나가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부동산 투기 의혹에 대해서도 적극 해명했다.

◇ 전문성 부족 인정…"현장에서 답 찾겠다"

4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린 이주영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는 후보자의 전문성 검증이 최우선 과제였다. 과거 이력이 해양수산 업무와 동떨어져 있었다는 지적이 주를 이뤘다.

새누리당 김재원 의원은 "(후보자 지명 이후) 민주당 첫 반응이 해수부 장관으로 전문성이 없다는 지적이었다"고 야당 측 입장을 전했다.

이 후보자는 "이 분야에 많은 경험을 갖고 있지 않아 그런 지적 당연히 나올 수 있는 것으로 생각한다"며 "많이 부족할 것으로 인정도 한다"고 솔직한 답변을 내놨다.

다만 "지역구가 마산으로 마산항을 끼고 있어 항만, 수산 분야에 지역구 의원 입장에서 항상 관심이 있었고, 경남 정무부지사로 1년3개월간 지내며관련 행정을 맡아본 경험도 있다"고 관련 직무 경험을 역설했다.

이어 민주당 농해수위 간사 김영록 의원도 "농업해양 분야 산하기관 27개 기관장 인사에 호남출신 한 자리도 없다고 탕평인사 강조한 본 의원 지적에 총리는 '전문성을 따진 인사'라고 해명한 적이 있다"며 이 후보자의 자질을 우회적으로 비판했다.

이에 이 후보자는 "전문성 측면에서 많이 부족한 건 사실"이라면서도 "그렇기에 현장소통, 많이 연구하면서 (장관직을 수행) 할 생각"이라고 답변했다.

전문성 문제에 있어 후보자가 저자세로 일관하자 여당 의원이 두둔하는 모습도 보였다.

여당 농해수위 간사 경대수 의원이 "당 정책위 의장으로 활동하면서 (해양수산 분야에서도) 역량을 보여줬다"고 변호하는가 하면, 장윤석 의원은 "국무위원, 장관으로서 요구되는 전문성은 학자·연구자로서의 전문성과는 다른 것"이라고 말했다.

◇ 부동산 투기 의혹엔 "결코 아냐"

민주당 김영록 의원은 지난 2008년 쌀 직불금 파동 시에도 문제가 불거졌던 경북 의령의 논 매입에 대한 불법성 의혹을 재차 제기했다.

이 후보자는 "선산이 그곳에 있는데 선산 관리하는 분이 마을에 계셔서 그 대가로 드린 논"이라며 "95년 부동산소유권이전 특별법 시행시 종손인 본인 명의로 등기한 것으로 알고, 지금도 문중 땅으로 생각하지 개인 소유로 생각지 않는다"고 해명했다.

경기 광명시 땅 투기 의혹에 대해서도 적극 해명했다. 앞서 이 후보자는 1978년 12월 당시 시흥군 소재 땅을 매입해 4년6개월 뒤 광명시에 편입된 해당 부동산을 팔아 큰 시세차익을 거뒀다는 의혹을 받았다.

이 후보자는 "아내가 인천간호전문대 전임강사로 재직중 학교에 가깝게 개봉역 근처에 신혼집을 얻었던 것"이라며 "팔 때도 (매입가와) 큰 차이 없었던 것으로 기억한다"고 말했다.

현재 거주하고 있는 시세 18억원 가량의 여의도 아파트의 취득과 관련해서도 의혹이 제기됐다. 사실상의 명의신탁 방식으로 선친이 아파트를 매입한 뒤 상속했다는 지적이었다.

이에 대해 이 후보자는 "본래 부모님이 77년부터 거주하시다가 중간에 재건축한 아파트"라며 "2012년 아버지가 돌아가시고 이듬해 상속신고해 1차 1억3천만원의 세금을 납부했고 앞으로 다섯번 더 내야한다"고 답했다.

wkpack@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