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신윤우 기자 = "해운항만 산업의 불황을 넘을 수 있는 손에 잡히는 대책이 필요하다."

이주영 신임 해양수산부 장관은 6일 취임사에서 "해운보증기구 설립과 유동성 지원 확대, 톤세제 일몰 연장과 함께 컨테이너 화물의 인가제 전환 등 항만 하역시장 안정화를 위해 적극적으로 뛰어달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유류오염 사고를 마무리하고 발생 가능한 모든 유형의 안전사고에 대한 대비책도 마련해야 한다"며 "해양경제특별구역 도입과 크루즈·선박관리 산업 육성 등 해운산업이 재도약하는 기반도 착실히 다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협상 과정에서 피해를 최소화하는 등 한·중 FTA에 대한 대비를 해 나가면서 효과적인 자원관리와 양식산업 육성으로 어업을 외풍에도 흔들림 없는 수출 전략산업으로 바꿔나가야 한다는 게 이 장관의 주장이다.

아울러 이 장관은 경제혁신과 비정상의 정상화, 공공부문 개혁, 일자리, 창조경제, 규제개선, 정부 3.0 등을 정부가 나아갈 방향으로 제시하고 해수부가 대한민국의 정책 아젠다를 선도해 나가야 한다고 역설했다.

그는 "국민과 한 일곱 가지 약속에 대한 실천이 중요하다"며 "삶의 기반이자 국민 행복의 전제 조건인 질 좋은 일자리 만들기에 힘써달라"고 당부했다.

이 장관은 "해양플랜트와 차세대 해양안전종합관리체계(이내비게이션·e-navigation) 등을 창조산업으로 육성해야 한다"며 "해외에서의 해양수산업 가능성 발굴과 해양영토 관리 등에도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이 장관은 "마리나와 같은 해양관광 인프라를 조성하는 등 해양관광을 고부가 서비스 산업으로 육성해야 한다"며 "안전 문제와 해수부 산하 공공기관의 정상화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부서 간의 장벽을 없애고 성과 중심으로 편제해 능력 중심의 인사를 하겠다"며 "공동 운명체로서 국민과 역사가 바라는 새로운 해양수산부를 만들어 나가자"고 덧붙였다.

ywshi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