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최진우 기자 = 기아자동차의 쏘울 전기차 모델이 국내에서 모습을 드러냈다.

기아차는 11일 경기도 화성에 위치한 롤링힐스호텔에서 내달 출시할 예정인 '쏘울EV'를 공개했다.

쏘울EV는 작년 출시한 '올 뉴 쏘울(All new Soul)'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차로 81.4kW의 모터와 28kWh의 리튬이온 배터리를 장착해 주행 중 탄소를 배출하지 않는다.

쏘울EV는 1회 충전으로 148km까지 주행할 수 있으며 정지상태에서 100km/h에 도달하는 데 11.2초가 걸린다. 최고속도는 145.km/h다.

쏘울EV는 국내차 가운데 최초로 '전기차용 히트펌프 시스템'을 달았다.

이 시스템은 냉매순환 과정에서 얻은 열을 포함해 모터와 인버터 등 전기차 파워트레인 전장부품에서 발생하는 폐열까지 활용해 난방장치 가동 시 전기차의 전력소모를 줄일 수 있게 도와준다.

아울러 쏘울EV에 차세대 전기차 전용 텔레매틱스인 '유보 e서비스'가 달려 있어 주행가능 영역과 급속ㆍ완속 충전소의 위치, 에너지 흐름, 에너지 사용현황을 한눈에 알 수 있다.

기아차는 쏘울EV의 배터리와 전기차 주요 핵심부품의 보증기간을 10년 16만km로 설정했다. 국내 출시된 전기차 가운데 최고 수준이다.

쏘울EV의 가격은 4천200만원. 그러나 올해 환경부 보조금 1천500만원과 지자체별 보조금(최고 900만원)을 받으면 국내에서 약 2천만원 수준으로 구매할 수 있다.

이기상 현대ㆍ기아차 환경기술센터장(전무)는 "쏘울EV는 현대ㆍ기아차의 전기차 기술력이 집약된 야심작"이라며 "특히 전기차의 핵심부품을 모두 국산화했다는 측면에서 더욱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jwchoi@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