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최진우 기자 = 신용등급 'AAA'의 초우량 기업인 KT가 고객정보 유출 사건에 안일하게 대응하다 5천억원에 달하는 회사채 발행이 막히는 일을 자초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금융감독원이 기업들의 증권신고서에 대해 꼼꼼히 체크하고 투자자 보호와 관련돼 기재사항이 미비할 경우 가차없이 퇴짜를 놓고 있는 상황을 제대로 파악조차 하지 못했다는 비판도 있다.

발행 대표주관사인 대우증권과 우리투자증권도 이로부터 자유롭지 못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11일 금융시장에 따르면 금감원은 전일 KT가 5천억원의 회사채를 발행하기 위해 제출한 증권신고서에 대해 정정신고 명령을 내렸다.

KT가 홈페이지 해킹을 당하면서 981만8천74명의 개인정보가 유출됐고, 신용카드번호와 카드유효기간 등 주요 정보까지 새나간 것으로 조사됐기 때문이다.

향후 KT의 평판 저하는 물론 영업상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는 사항들이다. 지난 2012년에도 전산망 해킹으로 873만명의 고객 정보가 유출된 전력을 갖고 있어 이번 사건을 바라보는 투자자들의 시선은 달랐다.

실제 대표주관사와 인수단을 통해 기관투자자들의 항의가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금감원은 투자자 보호를 위해 고객정보 유출 사건과 최근 정부의 영업정지 처분에 대해 투자자에 명확한 사실을 알려야 한다고 지적한 것이다.

문제는 KT가 증권신고서를 스스로 정정할 시간이 있었다는 점이다.

KT는 지난달 27일 증권신고서를 제출하고 이달 4일 수요예측을 했다. 5일 수요예측 결과를 담은 증권신고서를 냈고 다음날 고객정보 유출 사건이 알려졌다.

회사채 발행일이 이날이었다는 점을 고려하면 관련 사실들을 증권신고서에 담아 정정할 수 있었다.

지난달 롯데카드가 고객정보 유출사건에 대한 사건의 경과, 발생원인, 피해현황, 재발방지대책, 손해배상 가능성, 카드재발급에 따른 비용부담, 고객상담 등 사고수습에 필요한 관리비용 증가 등을 일괄신고서에 정정ㆍ반영했던 전례도 있다.

대표주관사가 이러한 점을 제대로 체크하지 못하고 발행사에 알려주지 않은 것 또한 비판의 대상이 되고 있다.

한 기관투자자는 "수요예측에서 1조3천억원에 달하는 자금이 몰린 것에만 모두 취해 있던 것 같다. 고객정보 유출 사건의 심각성이 큼에도 불구하고 발행사와 주관사 어느 곳도 제대로 인지하지 못한 것 같다"고 꼬집었다.

jwchoi@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