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강규민 기자 = 구자열 LS그룹 회장이 "미래를 내다보고 성장을 위한 준비에 최선을 다해 달라"고 재차 강조했다.

구 회장은 12일 안양 LS타워에서 열린 임원세미나에서 참석자를 대상으로 올 초 신년사에 이어 "최근 미국의 양적완화·신흥국 외환 위기설 등 그 어느 때보다 어두운 경기 전망과 예측하기 어려운 경영 환경에 놓여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또 "올해로 창립 11년째를 맞는 LS그룹이 이러한 불확실한 환경 속에서도 지속 성장하려면 임원들이 세상의 변화를 잘 읽고 다가올 미래의 기회에 대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LS그룹은 지난 10년간 해저케이블, HVDC(초고압직류송전), 전기차 부품 등 미래성장사업 분야에서 큰 기회가 창출될 것으로 내다보고 대규모 투자를 해왔다. 해당 시장에서 선진 기업들과 경쟁해 이길 수 있는 기술을 확보하고 글로벌 감각을 지닌 인재를 양성하는 데 전사적인 역량을 모아온 것.

실제로 2009년 동해 해저케이블 공장 설립을 시작으로 부산 HVDC 공장, 청주 그린카 부품(EV Relay) 공장, 미국 전력케이블 공장, 브라질 트랙터 공장 등을 준공하고, 주요 계열사의 연구소를 신·증축하며 해외 진출을 위한 발판을 마련해 왔다.

구 회장은 이와 함께 "급변하는 경영 환경 속에서 기업이 직면한 도전과제에 맞서고 해결사 역할을 해야 하는 것 역시 조직의 리더"라며 "LS의 임원은 과감히 의사결정을 내리고 또한 그 선택에 대해 책임을 지는 리더십을 발휘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임원세미나에는 구 회장, 구자엽 LS전선 회장 등 회장단을 비롯해 그룹 임원과 팀장 300여 명이 참석해 김한얼 홍익대학교 교수의 '불확실성 하에서의 성장전략 개발'과 최윤식 아시아미래인재연구소 소장의 '2030 대담한 미래'라는 주제의 강연을 들었다.

김 교수는 "불확실성의 실체에 대해 정확한 개념을 이해하고 다양한 환경변수의 상호작용을 고려해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성장전략을 개발해야 한다"고 말했다.

'2030 대담한 미래'의 저자 최윤식 소장은 "일본과 같이 한국도 '잃어버린 10년'이 이미 시작되고 있다. 분석을 통해 미래를 예측하고 준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kkmi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