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호 홍경표 기자 =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스튜어드십코드 도입이 기업성장의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장관은 30일 중구 플라자호텔에서 열린 '제6차 국민연금 기금운용위원회'에서 "수탁자 책임원칙(스튜어드십코드)은 건전하게 운영되는 대다수 기업들에는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그는 "심각한 기업가치 훼손으로 손해를 입힌 기업에 대해서는 국민연금이 수탁자로서 주주가치 제고와 국민의 이익을 위해 적극적으로 주주권을 행사할 것이다"며 "이 과정에서 원칙을 준수해, 국민연금의 독립성이 훼손되는 일은 없을 것이다"고 설명했다.

박 장관은 스튜어드십 코드 의결이 미뤄진 것이 정상적인 의견 수렴 과정 중 하나라고 평가했다. 국민연금 기금운용위원회는 26일 5차 회의에서 스튜어드십 코드 의결을 하지 못했고, 이날 6차 회의를 열어 스튜어드십 코드 추가 논의를 진행한다.

박 장관은 "6차 위원회에서 한층 진전된 논의가 진행될 것이다"며 "지난번 위원회에서 제안해 주신 의견을 바탕으로 각각 쟁점별로 세부 지침과 반영 영향 등을 실무진에서 검토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지난 회의에서 결론을 도출하지 못해 우려의 목소리가 있는 것으로 안다"며 "하지만 이것이 건전한 토론과 참여로 이어지고 있다는 확실한 증거라고 본다"고 말했다.

이어 "특정한 의견에 얽매이지 않고 오로지 자금의 주인인 국민을 위해 연금에 알맞은 원칙을 도입하는 과정이다"고 덧붙였다.

kph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