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권 IT내부통제 강화 부행장 간담회 개최
 

(서울=연합인포맥스) 손지현 기자 = 금융감독원이 금융사의 대고객서비스가 전산사고로 3시간 이상 중단될 경우 즉각적으로 현장점검에 착수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이명순 금감원 수석부원장은 27일 15개 은행 부행장들과 간담회를 개최해 잠재적 IT리스크에 대한 사전예방적 IT검사방향을 설명했다.

이 수석부원장은 "사고를 조기에 수습하고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함이며 피해소비자에 대한 안내와 보상이 제대로 이루어지는지도 함께 살필 것"이라며 "또 금융회사가 연계서비스를 운영할 경우 사전에 연계서비스 제공업체에 대한 IT위험평가를 실시하고 손해배상 조항을 추가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기본적인 IT내부통제 사항들을 소홀히 해 전산사고를 일으킨 금융회사에 대해 엄중 조치할 것"이라며 "경영진의 관심과 전사적인 노력을 기울인 경우에는 정상 참작하겠다"고 언급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각 은행에서 마련한 IT내부통제 운영현황 및 강화방안에 대해서도 논의됐다.

국민은행은 내년까지 주전산센터(김포)와 보조전산센터(여의도)를 모두 활용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해 센터 간 가용성을 확보하겠다고 했다.

또 AI기술을 활용한 이상 징후 모니터링 시스템을 추가로 구축하고 IT내부통제 기반을 기업뱅킹 등 모든 앱으로 확대하겠다고 설명했다.

토스뱅크는 내년도 IT투자 예산을 전년(132억원) 대비 약 2배 늘린 245억원 규모로 편성하고 최고기술경영자(CTO) 중심으로 'IT내부통제 협의체'를 신설하겠다고 했다.

재해시 신속한 복구 및 안정적인 뱅킹 서비스 제공을 위해 IT비상계획을 국제 표준(ISO 22301) 수준까지 상향시킬 방침이다.

기업은행은 내년 상반기까지 행내 모든 시스템의 인프라 구성 및 성능에 대해 전수점검을 실시하는 등 IT시스템 안정 운영에 내부역량을 집중하겠다고 했다.

그 외의 참석자들도 내년도 업무계획에 필요한 예산·사업을 반영하고 IT인프라·조직·인력에 아낌없는 투자를 약속했다.
 

금융감독원
[촬영 이충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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