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최환웅 기자 = 이란산 원유수입 중단을 앞두고 정부는 대체물량 확보와 대이란 수출기업 피해 줄이기에 부심한 모습이다.

기획재정부와 지식경제부, 외교통상부 등 관련 정부부처는 26일 "EU가 오는 7월1일부터 대이란 원유수입을 중단하고 관련 보험ㆍ재보험 제공도 중단할 예정"이라며 "우리나라의 이란산 원유수입도 중단될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해 기준 우리나라의 원유수입량 9억2천676만배럴 가운데 이란산 원유는 8천718만배럴로 9.4%를 차지했다. 같은 기간 대이란 수출 규모는 2010년 대비 32% 증가한 61억달러로, 전체 교역 규모는 174억 달러에 달했다.

정부는 "이란산 원유수입이 중단되더라도 국내 산업과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최소화되도록 석유수급과 대이란 교역 등을 중심으로 다각적인 대응노력을 전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대체유종 확보와 제품수출량 자율조절 등을 통해 석유제품 공급에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고, 석유수급 점검체계를 강화할 것이라는 설명이다.

정부는 또 대이란 수출의존도가 높은 기업은 수출선을 전환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정부 관계자는 "중소 수출기업들의 갑작스런 수출중단을 막고 이란과의 교역질서를 유지하기 위한 민간차원의 수출자율관리 방안을 마련하고, 대이란 수출기업의 거래선 전환을 지원하기 위해 설명회를 개최할 것"이라고 말했다.

wwchoi@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