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황병극 기자 = 최근 소비자물가 상승세가 떨어지고 있으나 농축수산물 가격이 일 년 새 5.8% 급등하면서 가계의 물가부담을 가중시키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는 농산물에 이어 수산물에 대한 비축물량을 확대하고 일부 품목에 대한 할당관세를 연장하는 등의 조치로 가격불안요인에 대응하기로 했다.

정부는 5일 중앙청사에서 박재완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물가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주요 수산물 가격동향 및 대응방안에 대해서 논의했다. 지난달 농축산물에 대한 대응에 이어 수산물에 가격안정 대응을 강화하겠다는 취지다.

정부가 농축수산물에 대한 물가대응을 강화하기로 한 것은 다른 품목보다 물가 상승률이 유독 높기 때문이다.

6월 농축수산물 물가는 전년 동월대비로 5.8% 상승했다. 이는 전체 소비자물가 상승률 2.2%의 거의 3배에 육박하는 수준이다. 축산물이 전년 동월대비로 8.2%나 떨어졌음에도 농산물이 전년 동월대비로 14.4%나 급등했고 수산물도 4.2%나 상승했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전년 동월대비로 작년 12월 4.4%에서 올해 6월 2.2%로 둔화됐으나 농축수산물 가격은 여전히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다는 뜻이다. 농축수산물 가격은 3년 전보다는 무려 25.5%나 높아졌다.

정부는 지난주 농산물가격 안정대책을 마련한 데 이어 수산물 가격안정대책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수산물 가격안정 중점품목에 대한 관측체제를 강화하고, 비축확대 및 할당관세 방출관리로 가격불안에 대응하기로 했다.

또 중장기적으로 생산 증대와 아울러 수산물에 대해서도 산지와 소비지를 연결하는 수산 유통체계를 구축하는 등 유통효율화도 높이겠다고 설명했다.

eco@yna.co.kr

http://blog.yonhapnews.co.kr/eco28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