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신윤우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태풍 '카눈'과 지난 7월 집중호우, 올봄 냉해 등으로 피해를 입은 지역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하고 신속한 지원을 지시했다.

윤 대통령은 14일 카눈 피해 지역인 대구시 군위군과 강원도 고성군 현내면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우선 선포했다고 이도운 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의 합동조사가 2주 이상 소요되는 점을 감안해, 신속한 지원을 실시하라는 윤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긴급 사전조사를 통해 이뤄진 선포라는 설명이다.

정부는 다른 지역에 대해서도 중대본 피해조사를 신속히 마무리해 선포 기준을 충족하는 경우 특별재난지역으로 추가 선포할 계획이다.

아울러 윤 대통령은 지난달 호우로 대규모 피해를 입은 충북 충주시·제천시 등 7개 시군과 전북 군산시 서수면, 경북 상주시 동문동 등 20개 읍면동 지역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했다.

지난달 19일 13개 지방자치단체를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한 데 이어 추가로 이뤄진 조치다.

한편, 윤 대통령은 지난 4월 이상저온과 서리 등 냉해 피해가 확인된 경북 의성군·청송군 등 2개 군과 충북 영동군 양강면, 전남 나주시 금천면 등 15개 읍면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했다.

농작물 피해를 고려한 특별재난지역 선포는 사상 처음이다.

이 대변인은 "특별재난지역 선포는 수해·산불·화재 등에 따른 시설물 피해만을 고려해왔다"면서 "윤석열 정부는 자연재해로 농작물 피해를 입은 농민들의 어려움을 덜어드리기 위해 농작물 피해액을 포함할 수 있도록 국정과제로 지정해 관련 제도를 개선했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에게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된 지역은 물론, 태풍 카눈, 7월 집중호우, 냉해 등으로 피해를 입은 우리 국민 모두가 조속하게 일상생활로 복귀할 수 있도록 신속하고 충분하게 재난지원금을 지원하라"고 지시했다.

또 이 장관과 정황근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에게 "최근 태풍 등의 피해로 발생한 가을철 과수 소출 감소가 최소화되도록 신속한 피해 복구를 지원하고, 호우·태풍 등에 대한 대비에도 만전을 기하라"고 당부했다.

윤석열 대통령, 유엔사 주요 직위자 초청 간담회 참석
(서울=연합뉴스) 임헌정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10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유엔사 주요 직위자 초청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3.8.10 kane@yna.co.kr




ywshi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0시 24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