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오진우 기자 = 기획재정부가 연초 대규모 조직개편과 고위직의 잇단 사퇴소식에 술렁이고 있다.

6일 관계자들에 따르면 재정부는 장기전략국(가칭)을 신설하고 정책조정국을 2차관 산하 예산실로 편입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조직개편을 진행하고 있다.

또 외곽조직 형태인 G20기획조정단을 내부로 흡수해 현 국제금융국의 금융협력 기능과 통합한 후 별도 국을 신실하는 방안도 논의되고 있다.

재정부는 현재 행정안전부와 조직개편에 대한 협의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달 말 정기인사와 함께 조직개편을 완료할 예정이다.

여기에 대규모 조직개편과 맞물려 고위직 인사도 잇따를 예정이어서 관가의 시선이 집중되고 있다.

▲기획ㆍ조정 강화..국제국 분리 추진 = 박재완 재정부 장관은 지난 2일 내놓은 신년사에서 "넓게 멀리 보고 경제를 이끌어야 하며 이를 위해 재정부의 전략적 기능을 강화하겠다"면서 "재정부의 정책 조정 기능을 강화해 부처 간 칸막이도 낮추겠다"고 말했다.

재정부의 기획기능과 정책 조정 기능을 한 층 강화하겠다는 의미다.

재정부는 이에 따라 현 정책조정국을 2차관 산하 예산실로 옮기고, 신성장동력 발굴 등 장기 기획업무를 담당할 장기전략국(가칭)을 신설하는 등 조직 개편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 조직개편에서는 외환시장 및 국제 금융협력 주무부서인 국제금융국에도 변화가 있을 전망이다.

재정부는 G20기획조정단과 금융협력, 국제기구 등의 기능을 통합해 대외금융협력을 주 임무로 하는 새로운 국을 신설하는 방안이 논의 중이다.

재정부 고위 관계자는 "현재 G20 업무 등과 합쳐 국제금융협력을 전담하는 국을 분리 신설하는 방안을 행안부와 협의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밖에 재정정책국 해체 후 기능을 재정관리국 등으로 분산하는 방안, 금융관련 세제 업무를 전담하게 될 세제실 산하 금융세제과 신설 등 다양한 조직 개편 방안이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박 장관 취임 2년차를 맞아 전방위적인 조직 개편이 진행되고 있는 셈으로, 이는 양대 선거 등으로 발생할 수 있는 정책 혼선에 대비해 정책조율 능력을 강화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고위급 인사 태풍도 임박 = 조직개편과 맞물려 재정부 고위급의 인사도 활발하게 진행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우선 구본진 재정업무관리관(차관보)과 박철규 기획조정실장이 지낸해 연말 박재완 장관에게 사의를 표했다. 구 차관보와 박 실장은 오래된 인사적체를 해소하고 후배들에게 길을 터주기 위한 '용퇴' 차원에서 퇴진을 결심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 실장은 공모직인 중소기업진흥공단 이사장 공모에 지원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구 차관보는 본인이 민간으로의 진출을 희망하는 데 따라 퇴임 후 진로가 아직 결정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여기에 류성걸 2차관도 조만간 영전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어, 조직 개편과 맞물려 대규모 고위급 인사가 진행될 전망이다.

2차관 후임으로는 김동연 현 예산실장 등이 하마평에 오르고 있는 상황이다. 역시 2차관 후임으로 거론되는 강 차관보는 특허청장 등으로 이동하거나 당분간 차관보 자리를 유지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강 차관보가 이동할 경우 후임으로는 윤종원 청와대 경제금융비서관이나, 이석준 금융위원회 상임위원, 윤여권 미래기획위 단장, 주형환 녹색성장위원회 실무단장 등 외곽조직에 나가있는 1급 인사들이 다수 거론되고 있다.

재정업무관리관에는 홍동호 현 재정정책국장과 김규옥 예산총괄심의관 등이 거론된다. 다만 이들의 기수가 27회로 다소 빠른 편이라는 점이 변수가 될 전망이다.

예산실장에는 예산총괄심의관을 거친 김용환 청와대 국정과제비서관이 유력하다는 전망이 나오는 가운데, 김규옥 예산총괄심의관의 승진 가능성을배제할 수 없다는 분석도 있다. 재정부 안살림과 국회 업무 등을 관장하는 기조실장에는 박재식 국고국장과 주형환 단장 등이 이름을 올리고 있다.

그러나 여러 하마평에도 인사 기상도는 짙은 안갯속이라는 게 과천청사 1동의 대체적인 여론이다. 인사 대상이 워낙 광범위한 만큼 동일인이 여러 자리의 하마평에 오르내리는 등 아직 뚜렷한 윤곽이 나오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재정부고위 관계자는 "국 신설과 통합 등 조직 개편과 맞물리면서 1급 등 고위직은 물론 국장급에서도 메가톤급의 인사이동이 있을 전망"이라며" 자신도 아직 구체적인 인사 윤곽을 모르겠다"고 토로했다.

jwoh@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