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오진우 기자 = 청와대는 북한의 미사일 발사에 대해 추가도발을 억제할 수 있는 외교적·군사적 대응방안을 적극적으로 강구키로 했다고 밝혔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15일 북한의 탄도 미사일 발사에 따라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실시된 국가안보보장회의(NSC) 전체회의 결과를 브리핑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박 대변인은 "유엔 안보리 결의안 2375호 만장일치 결의와 국제사회의 일치된 경고에도 또다시 도발을 감행한 북한을 강력히 규탄하고, 북한의 연이은 도발이 외교적 경제적 고립만 심화할 것이라고 경고했다"고 말했다.

그는 "북한의 추가 도발 억제를 위해 외교적·군사적 대응방안을 적극 강구해 나가기로 했다"고 강조했다.

박 대변인은 "문 대통령은 외교안보부처에 북한이 핵·미사일을 포기하도록 국제사회와 함께 모든 외교적 노력을 기울이라고 지시했다"며 "군 당국은 굳건한 한미 연합방위 태세를 바탕으로 북한 핵·미사일 위협에 실효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단호한 대응방안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고 전했다.

그는 또 "문 대통령은 북한의 도발 사전 징후 포착부터 도발과 동시 이뤄진 무력 대응 과정을 국민에게 꼼꼼히 보고해 우리의 안보 역량을 보여 드리고 안심할 수 있게 하라고 지시했다"고 덧붙였다.

한편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문 대통령이 지시한 실효적 대응방안과 관련해 "아서 전투기 동원 사격과 이번 도발과 동시 현무2 발사 등 더욱 강화된 조치를 하는 것을 말한다"며 "우리의 대응 역량을 북한에 보여주는 것이 실효적 조치"라고 설명했다.

jwoh@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