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연합인포맥스) 오진우 기자 = 박재완 기획재정부 장관이 3차 양적완화(QE3) 등 선진국 통와환화 정책에 대한 분석과 평가를 내년 러시아 주요20개국(G20) 회의 의제로 제안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경기부양 효과 등 긍정적인 요인이나, 자본 유출입 변동성 확대 같은 문제점 등 양적완화의 '명암(明暗)'을 G20 차원에서 다각적으로 논의해 볼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박 장관은 14일 일본 도쿄 국제통화기금(IMF)/세계은행(WB) 연차총회 현장에서 가진 기자단 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차기 G20에서 최근 이슈가 되는 양적완화 정책과 같은 선진국의 통화정책을 주제로 연구하는 방안을 제안할 것"이라면서 "(양적완화를) 일방적으로 비난하는 것은 아니고, 효과를 좀 더 정밀하게 분석해 보자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과연 (신흥국에 미치는 부정적)파급 효과가 얼마나 되며, 선진국에는 고용 증대나 경기활성화 등의 실제 경기 부양 효과가 있는지 연구하자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브라질 등 신흥국들이 대체로 QE의 부정적인 영향을 강조하고 있지만, 우리나라는 QE의 긍정적인 영향과 부정적인 영향을 모두 점검해 보자는 방향으로 제안하겠다는 것이다.

중국과 브라질 등 주요 신흥국들은 자국통화의 과도한 절상 및 원자재가격 상승에 따른 인플레이션 압력 고조 등에 선진국 양적완화에 대해 꾸준히 비판적인 목소리를 내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 선진국이 막대한 재정적자와 낮은 금리로 전통적인 재정ㆍ통화정책의 손발이 묶인 상황에서 경기침체에 대응할 정책 수단이 없고, 선진국 경기침체를 방치한다면 신흥국에도 이로울 게 없다는 반론도 제기되고 있다.

내년 G20 의장국인 러시아가 우리나라의 제안을 받아들인다면, 브라질과 중국 등 주요 신흥국과 미국 등 선진국이 첨예하게 맞서온 이슈가 공식적인 논의의 장으로 올라오게 될 예정이다.

박 장관은 또 추가적인 경기 부양책을 준비하고 있지는 않으며, 중장기적으로도 인위적인 부양책보다는 경기 체질을 다지는 데 중점을 둬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는 "현재 추가적인 부양책을 분비하는 것은 없다"면서 "지금은 정책 여력을 비축해두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단기 대응보다는 경제체질 개선 쪽으로, 좀 더 멀리 보는 게 좋지 않겠느냐는 것"이라면서 "지금까지 해왔던 정책이 그런 연장선에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 올해 4분기부터는 국내 경기도 반등할 수 있다는 견해도 내놨다.

박 장관은 "1,2차 재정투자 보강대책과 한은의 두 차례 금리 인하 등의 효과가 내년에 더 크지만, 올해 4분기부터 나타날 것"이라면서 "미국의 재정절벽 문제도 유로존과 달리 미국이 타협적으로 해결할 수 있을 것이란 기대고 있다"고 말했다.

jwoh@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