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오진우 신윤우 기자 = 청와대가 한국은행의 이주열 총재 후임 인선 기초 작업을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서 우려됐던 한은 총재의 공백 상황을 피할 수 있을 것인지에 금융시장의 이목이 쏠릴 전망이다.

9일 청와대에 따르면 실무진 차원에서 후임 한은 총재 인선에 대한 기초적인 검토가 진행되고 있다.

한은 총재 인선은 청와대 인사수석실에서 20배수가량 복수의 후보자를 선정한 뒤 인사추천위원회 논의, 민정수석실 검증 등을 거친다. 이 중 소수의 최종 후보군이 추려지면 대통령이 최종 후보자를 지명하는 식으로 진행된다.

청와대 설명을 종합하면 가능한 후보군에 대한 검토 작업이 진행 중인 것으로 풀이된다.

이 총재의 임기는 오는 3월 31일이다. 과거 사례를 보면 통상 3월 초에 후임 총재가 발표되고, 인사청문회가 진행됐다.

이번에는 3월 9일이 대통령 선거인 관계로 후임 총재의 인선이 늦어질 수밖에 없을 것이란 우려가 적지 않았다. 특히 대선에서 정권이 교체될 경우 인선 작업이 더 지연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왔다.

청와대가 후보군에 대해 검토를 하는 만큼 일각의 우려보다는 총재의 인선이 빨라질 가능성도 커졌다.

다만 청와대는 현재 진행 중인 과정은 실무진 차원에서 가능한 대상을 추려보는 과정일 뿐이라며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현재 기계적으로 대상을 스크린해보는 절차에 있다"면서도 "인사를 하겠다는 방침이 서서 그에 맞춰 스크린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대선을 앞두고 후임자를 확정하는 데 대해 청와대도 부담이 적지 않을 수 있는 시점인 탓에 한층 조심스러운 것으로 풀이된다.

신임 총재는 사실상 다음 정부와 일하는 만큼 자칫 정권 말 '자기 사람 심기'로 비춰질 위험도 있는 탓이다. 이 경우 대선 국면에도 부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

그런 만큼 청와대가 가능한 후보군을 사전에 검토해 놓고 대선 이후 당선인과 협의를 거쳐 인선을 단행할 것이란 전망이 힘을 얻고 있다.

대선 이후 이른 시일 내에 후임 임명과 인사청문회가 이뤄진다면 총재의 공백이 최소화될 수도 있다.

3월 말 이 총재 퇴임 이후 기준금리를 결정하는 금통위 통화정책회의는 4월 13~14일, 5월 25~26일 예정되어 있다.

대내외 여건을 고려하면 한은 총재의 공백이 발생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못한 시점이다.

3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미국의 금리 인상이 시작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이에 대응한 국내 통화정책 방향을 면밀히 설계해야 하는 상황이다.

또 물가 위기관리는 물론, 채권 등 금융시장의 안정을 위해 어느 때보다 한은의 역할이 중요한 시점이다.

한은은 신임 총재 임명이 지연될 경우 4~5월 금통위는 규정상 이 기간 반장 금통위원인 주상영 위원이 의장 대행 역할을 한다고 밝혔다. 다만 금통위 이후 기자회견을 어느 위원이 할 것인지에 대한 규정은 없으며, 주 위원 혹은 이승헌 부총재 중 한 명으로 결정될 수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총재 부재로 금통위 자체가 차질을 빚는 것은 아니지만, 금리 결정이나 시장안정 조치의 단행 등에서 리더십 부재에 따른 어려움이 적지 않을 수 있다.

한편 신임 총재 후보군으로는 전·현직 한은 임원 및 금통위원, 대선 후보 캠프에 자리한 학계 인사, 국제기구 인사 등 다양한 인물이 거론된다.

한은 출신으로는 장병화, 윤면식, 이승헌 등 전·현직 부총재 및 서영경 금통위원, 장민 한국금융연구원 선임연구위원 등이 거론된다. 조윤제, 임지원, 조동철 등 전·현직 금통위원 이름도 나온다. 학계에서는 이재명 후보 캠프의 하준경 교수, 윤석열 후보 캠프에 자리한 김소영 교수 등이 후보군으로 꼽힌다. 신현송 국제결제은행(BIS) 수석 이코노미스트, 이창용 국제통화기금(IMF) 아시아·태평양 담당 국장도 후보군으로 거론된다.

jwoh@yna.co.kr

ywshi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5시 03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