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원, '현·새정부 협의 후 제청권 행사해야'
(서울=연합뉴스) 김도훈 기자 = 감사원이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상대 업무보고에서 문재인 대통령 임기 말 새 감사위원 임명 제청 요구와 관련 우려를 표명한 것으로 알려진 25일 서울 종로구 감사원의 모습.




(서울=연합인포맥스) 신윤우 기자 = 감사원은 14일 업무절차를 간소화하는 등 감사업무 쇄신을 단행했다고 밝혔다.

감사운영시스템은 중요한 감사에 역량이 집중되고 전문성이 강화되도록 개편됐다.

현장 대응력과 책임성 강화를 위해 자료수집·조사 권한 일부가 현장 감사책임자에게 위임됐다.

특히 디지털포렌식, 금융거래정보수집의 경우 검토기준이 지나치게 세부적이고 결재단계가 많아 자료삭제 및 은닉 위험에 취약하다는 지적을 받았다.

이에 감사원은 결재단계를 간소화하고 정보수집 기준도 정비해 적시에 증거를 채집할 수 있게 했다.

디지털증거수집, 금융거래정보제출 요구 등을 위해서는 3단계에 걸쳐 1급 간부 이상의 결재를 받아야했으나 결재선을 2단계로 줄여 국·과장이 자료수집과 조사를 결정할 수 있도록 절차를 손질했다.

내부적으로 중복되거나 불필요한 문서 및 서식도 간소화됐다. 수감기관에 부담을 주고 현장 직원의 행동을 과도하게 제약하는 규정도 정비됐다.

감사원은 정부·지자체·공공기관의 내부통제에 대한 관심과 책임성을 확보하기 위해 자체감사활동 심사항목을 개편했다.

그간 자체감사기구의 활동에 중점을 뒀으나 앞으로는 기관장의 의지와 역량, 실적 등에 대한 평가를 병행해 기관장의 관심과 지원을 제고할 방침이다.

감사원은 "국가와 국민이 요구하는 핵심 감사과제에 역량을 집중할 수 있도록 감사운영시스템을 개편한 것"이라며 "민첩한 조직으로 거듭나도록 내부 쇄신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ywshi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4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