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원 기자 = 금융위원회가 핀테크 스타트업 투자유치 활성화를 위해 기존 5천억원 수준이었던 핀테크 혁신펀드를 1조원으로 확대해 운영하기로 했다.

아울러 산업은행과 기업은행, 신용보증기금 등 정책금융기관들도 연간 2천억원 이상의 정책자금을 공급해 핀테크 특화 금융지원 체계를 강화한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7일 여의도 글래드호텔에서 열린 '넥스트라운드 : 핀테크 스페셜 라운드'에 참석해 정부의 디지털 금융혁신과 핀테크 활성화에 대한 정책방향을 설명하며 이같이 밝혔다.

김 위원장은 "최근 글로벌 긴축 기조, 고물가·고환율·고금리 등 3고 현상 등으로 경제 불확실성이 증가함에 따라 창업ㆍ벤처시장이 투자 '혹한기'를 맞고 있다"며 "금융산업의 미래를 견인할 혁신역량을 확충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앞서 금융위는 창업·벤처생태계의 자금조달 여건이 악화하고 있는 점을 타개하기 위해 혁신성장펀드와 벤처대출 등의 지원책을 제시한 바 있다.

금융위는 우선 5년간 총 15조원 규모로 혁신성장펀드를 조성하는 한편, 정책금융기관들 또한 재무제표·담보가치에서 벗어나 성장성 중심의 심사를 통해 창업·벤처기업에 6조3천억원 규모의 금융지원에 나서기로 했다.

여기에 금융위는 핀테크 업체들의 지원을 위해 혁신펀드를 5천억원으로 상향하는 방안과 2천억원 규모의 정책자금 공급하겠다는 내용을 추가로 내놓은 상황이다.

김 위원장은 "민관합동 금융규제혁신회의를 통해 금산분리 규제개선과 업무위탁 활성화 등도 추진 중이다"며 "온라인투자연계금융업(P2P) 등 새로운 핀테크 분야에 대한 현장의 애로사항을 적극 수렴하고 규제 정비를 추진하겠다"고 전했다.

금융위는 금융규제 샌드박스 제도를 내실화하는 데도 주력하기로 했다.

지난 2019년 4월 도입 이후 3년간의 운용 경험을 토대로 샌드박스 제도가 실질적으로 중소 핀테크 기업의 창업·성장에 기여할 수 있도록 제도를 보완하겠다는 취지다.

아울러 민간 전문성을 확보하기 위해 금융위원장이 단독으로 위원장을 맡았던 혁신위를 민간·금융위원장 공동 체제로도 전환하기로 했다.

다양한 금융혁신 인프라 구축을 위해서는 마이데이터 정보제공범위를 현재 492개에서 내년 상반기까지 720개로 확대한다.

이와 함께 인공지능(AI)를 통한 빅데이터 활용이 촉진되도록 AI 데이터 라이브러리와 금융 AI 테스트베드도 구축하기로 했다.

김 위원장은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는 핀테크를 발아시키고 2019년 코로나19 팬데믹은 핀테크 성장의 촉매제가 됐다"며 "국내외 경제여건 속에서도 핀테크가 금융산업에 단단히 뿌리내리고 알찬 과실을 맺게 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jw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3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