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무회의 발언하는 윤석열 대통령
(서울=연합뉴스) 임헌정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2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3.2.21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kane@yna.co.kr



(서울=연합인포맥스) 신윤우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노동개혁의 중요성을 거듭 강조하면서 노동의 유연성을 제고해 경제 회복력을 키워야 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 21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건설 현장 폭력 현황 및 실태'를 보고 받고 이같이 말했다고 대통령실이 28일 보도자료를 통해 전했다.

윤 대통령은 "3대 개혁인 노동, 교육, 연금개혁 가운데 노동개혁이 가장 중요하다"며 "노동개혁의 핵심은 산업현장에서의 노사법치 확립"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두 번째는 노동의 유연성을 확보해주는 것이다. 우리 경제의 탄력성, 회복력을 탱글탱글하게 만들어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윤 대통령은 노동시장의 공정성을 언급하며 "같은 노동에 대한 보상체계가 동일해야 하는데 그렇지 않다. 이런 것들을 제대로 잡아 나가는 것이 핵심"이라고 했다.

노조 회계의 투명성과 관련해서는 "조금 하다 마는 것이 아니라 임기 내내 끝까지 해야 한다"며 임기 중 계속해서 노조 회계 투명성을 위한 조처를 이어가겠다는 의지를 전했다.

윤 대통령은 "노조의 회계 투명성이 뒷받침되지 않고 부패하게 되면 기업의 납품 시스템 등 기업 생태계 시스템이 모두 왜곡되기 때문에 철저하게 출처와 용처를 파악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자유에는 책임이 따르고 공정한 경쟁 원리가 있어야 한다. 노조가 정상화돼야 기업 가치가 제대로 평가돼 올라가고 우리나라 자본시장도 발전하며 일자리도 생겨난다"고 언급했다.

또 "금리 불안정 등 외생적인 경제 요인과 극복할 도전과제가 많다"며 "우리 내부 시스템을 제대로 정비하지 않고 한 치 앞도 나갈 수 없다. 제대로 된 시장경제 시스템을 만들자"고 제안했다.

윤 대통령은 국무위원들에게 "올해 개혁 드라이브를 걸고 부처들이 힘을 모아 열심히 뛰자"며 "우리가 사회를 변화시키기 위해 이 자리에 모인 것"이라고 덧붙였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윤 대통령이 기업 회계의 반칙을 바로잡고 투명성을 강화하는 데 대부분의 공직 생활을 쏟아부었다"며 "기업과 노조의 회계가 동시에 투명해야 경제가 발전할 수 있다고 본다. 노사 법치주의 확립은 윤석열 정부 전반을 관통하는 핵심 과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ywshi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4시 57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