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무회의 주재하는 윤석열 대통령
(서울=연합뉴스) 임헌정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3.3.7 kane@yna.co.kr



(서울=연합인포맥스) 신윤우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은 7일 "한국 기업에 대한 외국인 직접 투자 중 일본과 일본 기업의 투자 규모가 전체의 22%를 넘는다"면서 양국간 경제협력이 더 강화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에서 주재한 국무회의 모두발언에서 "한일 교역 규모는 우리나라 전체 교역 규모에서 6~7%에 이른다"며 이같이 언급했다.

정부가 강제징용 문제와 관련한 한일관계 개선 방안을 발표했는데 피해자와 양국의 공동이익, 미래 발전에 부합하는 방안을 모색해 온 결과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3·1절 기념사에서 말씀드렸듯 일본은 과거 군국주의 침략자에서 지금은 우리와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고 안보, 경제, 과학기술, 글로벌 어젠다에서 협력하는 파트너가 됐다"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우리 국민의 방일은 코로나19 유행 전인 2018년에 연간 753만명, 한일관계가 악화된 2019년에도 558만명에 달했다"며 "일본 국민의 방한은 2019년 327만명에 달했다. 일본 국민들은 코로나 여행 규제가 풀리면 가장 가고 싶은 나라 1위로 한국을 꼽는다"고 전했다.

이어 "한일 간의 미래지향적 협력은 한일 양국은 물론이거니와 세계 전체의 자유, 평화, 번영을 지켜줄 것"이라며 "국무위원들은 양국의 미래지향적 협력을 위해 양국 정부 각 부처 간 협력체계 구축과 경제계, 미래세대의 내실 있는 교류 협력 방안을 세심하게 준비하고 지원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전날 정부는 대법원으로부터 배상 확정판결을 받은 일제 강제징용 피해자들에게 국내 재단이 대신 판결금을 지급한다고 공식 발표했다.

양국 정부는 수출 규제 협의를 진행하기로 하고, 그간 진행해 온 세계무역기구(WTO) 분쟁 해결 절차를 중단하기로 했다.

ywshi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1시 11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