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회 구성·경영승계 관련 모범규준 마련
경영실태평가도 개편…지배구조·내부통제 비중 확대

(서울=연합인포맥스) 정원 기자 = 금융감독원이 최근 은행권의 경영환경이 급변하고 있는 점을 고려해 금융지주·은행들의 지배구조 및 내부통제 프로세스를 글로벌 수준으로 강화한다.

우선 금감원은 건실한 은행시스템 유지를 위해 손실흡수능력 확충 외에도 지배구조에 대한 감독·검사방안을 마련하는 한편, 경영실태평가에서 관련 평가를 강화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또 지배구조의 다른 한 축인 이사회의 견제 기능 개선을 위해 감독당국과의 소통도 정례화하기로 했다.

금감원은 4일 여의도 본원에서 은행·지주 부문 주요 감독ㆍ검사 현안에 대한 기자설명회를 열고 이러한 내용을 밝혔다.

◇ 건전한 지배구조, 은행권 내부통제·리스크관리 선결 조건

금감원이 효과적인 지배구조 기반을 마련하는 데 집중하고 있는 데는 최근 잇따라 문제가 된 내부통제와 리스크관리 역량을 담보하기 위해선 이러한 조치가 선행돼야 한다고 봤기 때문이다.

금감원은 지배구조 문제를 바로 잡기 위해선 이사회와 경영진의 역할이 가장 중요하다고 보고 있다.

우선 금감원은 은행 이사회간 소통을 연간 최소 1회 이상으로 정례화해 지배구조 개선을 위한 이사회의 역할 강화를 유도한다.

고위급 간담회는 상반기와 하반기로 나눠 실시하고, 검사대상 은행의 경우 검사 종료 후 상시면담도 추진된다.

이는 지배구조와 관련한 금감원의 감독·검사 방향을 설명하고 은행권 개선을 유도하려는 차원이다.

지배구조에 대한 상시감시와 현장검사 기능을 강화하는 데도 중점을 둔다.

이사회 운영과 관련된 자료를 상시적으로 징구·점검하는 한편, 정기검사(경영실태평가) 또는 지배구조 관련 테마검사를 통해 지배구조가 실제 효과적으로 작동되고 있는 지 종합적으로 검증할 계획이다.

국제기준과 해외사례를 적극 참고해 모범규준을 확산하는 노력도 병행한다.

씨티그룹의 경우 중장기적으로 최고경영자(CEO) 후보군 형성을 위해 상시후보군 포함 이전부터 그룹차원에서 인재양성을 추진하고 있다.

상시 후보군 편입 전 4~5년간 그룹 차원의 육성을 통해 다양한 부서를 돌며 경영역량을 육성하는 것이 골자다.

상시 후보군 포함 이후엔 최종 후보군 편입을 앞두고 4~5년간 비슷한 과정을 또 거친다. 최종 후보군에 들어간 이후엔 그룹 전략수립 역량을 집중적으로 육성하며 1~2년간 훈련을 받는 구조다.

이 과정에서 이사회내 상설기구인 지배구조위원회는 잠재적 CEO 후보군인 그룹 경영위원회(EC) 멤버의 승계관리 및 선임까지 담당한다.

<씨티그룹 경영승계 절차 운영 사례> (※금감원 제공)



금감원은 "그간의 다양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국내 은행의 지배구조는 글로벌 기준에 비추어 볼 때 미흡하다는 평가가 많았다"며 "대체로 은행들은'금융회사 지배구조법'의 형식적 준수에 치중하는 등 업계 자율 모범 관행도 부족한 게 현실이었다"고 지적했다.

◇ 경영실태평가 지배구조 평가항목 확대 개편

금감원은 경영관리 평가시 은행 지배구조 관련 평가항목을 확대 개편해 관련 부문의 검증을 강화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경영실태평가는 은행의 재무상태와 자산 건전성, 경영진의 경영능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핵심 감독수단임에도 최근 중요성이 확대된 지배구조·내부통제에 대한 평가 비중이 낮다는 지적이 지속적으로 제기됐다.

현재 평가비중이 15%인 경영관리 부문 내에서만 하위 항목으로 지배구조 및 내부통제를 평가하고 있는 만큼 비중이 미미한 측면이 있었기 때문이다.

<금감원 제공>



경영관리 부문의 현행 평가기준을 보면 ▲지배구조의 안정성 ▲성과보상 체계 운영의 적정성 ▲경영정책 수립·집행 기능의 적정성 ▲경영효율성 및 경영개선 추진 실태 등 4가지를 중점적으로 보고 있다.

금감원은 이를 ▲이사 선임절차 ▲ 이사회 및 소위원회 구성 ▲성과평가 및 보수체계 ▲CEO 선임 및 경영승계절차 경영계획 수립·모니터링 ▲조직통할 등 6가지로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아울러 경영관리 하위 평가항목인 내부통제 평가를 별도 평가부문으로 분리·개편한다.

금감원은 "내부통제 관련 평가항목을 주요 기능별로 체계적으로 정비하여 평가의 일관성·객관성을 제고할 계획"이라며 "아울러 은행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평가비중을 확대해 상생금융 등 은행권의 자발적 노력 확산도 유도하겠다"고 덧붙였다.

<금감원 제공>



jw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3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