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신윤우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은 5일 "외교의 중심은 경제"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영빈관에서 외교, 통일, 국방, 보훈을 주제로 열린 제2차 국정과제점검회의 모두발언에서 "모든 정상외교에서 경제 성과를 만들어낼 수 있는 세일즈 외교를 전방위적으로 펼쳤다"며 이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은 "앞으로 글로벌 협력을 확대해 원전, 반도체, 공급망 협력을 강화하고 수출 성과와 해외시장 개척을 이뤄내는 데 역량을 모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국정과 외교는 같은 것이다. 동전의 양면"이라며 "복합 위기를 맞아 공급망을 강화하고 첨단 기술 혁신을 통해 기술적 우위를 확보하는 데 우리의 미래가 걸려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첨단 과학기술 협력이 패키지로 이루어지는 상황에서 외교, 안보는 우리 국민이 먹고사는 민생과도 직결된다"고 전했다.

이어 윤 대통령은 "복합위기, 북핵 위협을 비롯한 도전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한미일 3국의 협력이 중요하다"며 "한미동맹은 이미 군사안보동맹을 넘어 글로벌 포괄적 전략동맹으로 발전했고, 한일관계 역시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고 말했다.

또 정부가 글로벌 중추 국가로서 지난해 인도-태평양 전략을 제시했다면서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UAE)와는 경제안보 협력을 한 단계 도약시켰다고 평가했다.

윤 대통령은 "국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국정과제 추진 상황을 면밀히 점검하고 이행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회의에는 박진 외교부 장관과 권영세 통일부 장관, 이종섭 국방부 장관, 조태용 안보실장 등 정부 관계자를 비롯해 외교, 안보 분야의 전문가 및 국민 방청객 100여명이 참석했다.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와 박대출 정책위의장, 김태호 외교통일위원장, 한기호 국방위원장 등 여당 관계자도 자리했다.
 

격려사 하는 윤석열 대통령
(아산=연합뉴스) 임헌정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4일 충남 아산 삼성디스플레이에서 열린 디스플레이 신규투자 협약식에서 격려사를 하고 있다. 2023.4.4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kane@yna.co.kr

 


ywshi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6시 22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