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처펀드 출자한도 확대는 은행에 기회될 것"

(서울=연합인포맥스) 정원 기자 =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올해 1월 창업·벤처기업 육성에 29조7천원을 지원하기로 한 데 이어 10조5천억원 규모의 지원책을 추가로 내놓은 것과 관련, "불안심리 완화를 위한 연결고리를 마련하자는 게 이번 대책의 핵심이다. 최근 상황을 고려해 추가 대책을 마련했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21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혁신 벤처·스타트업 자금지원 및 경쟁력 강화 방안'을 발표한 뒤 한 브리핑에서 "이번 대책은 벤처투자업계가 데스밸리(죽음의 계곡·Death Valley)를 벗어날 수 있게 하는데 초점을 맞췄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정부는 70만개 혁신 벤처·스타트업을 대상으로 10조원 이상의 성장자금을 추가로 공급하기로 했다.

고금리에 따른 경기침에 여파에 최근 실리콘밸리은행(SVB) 사태 등으로 투자금 유치·회수 여건이 급격히 악화하자 선제적으로 대책 마련에 나선 셈이다.

이에 정부는 정책금융기관을 통해 1조원 수준의 세컨더리펀드를 조성하고, 벤처펀드의 주요 출자자인 은행권의 출자한도를 기존 0.5%에서 1%로 상향하기로 했다.

김 위원장은 "코넥스 스케일업펀드를 추가로 조성해 벤처기업 등이 코넥스에 상장해 자금을 회수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며 "벤처기업 지원을 위해서는 테크 평가 지표 우대를 통해 은행이 보다 적극적으로 대출을 공급할 수 있게 유도하겠다"고 설명했다.

김 위원장은 벤처펀드의 주요 출자자인 은행권에 출자한도 확대의 길을 열어주는 것이 향후 새로운 기회가 될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다.

그는 벤처출자 한도 확대가 자칫 은행들의 건전성 이슈로 번질 가능성이 있다는 지적과 관련해 "각 은행들이 건전성에 대해 신경을 쓸 것이고. 이미 위험도가 높으면 가중치를 높게 주는 방식으로 시스템이 설계돼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간 은행들이 이자로만 돈을 버는 것에 대해 이슈들이 제기됐는데, 은행 입장에서도 벤처 분야에 대해선 관심을 갖고 있는 만큼 기회를 더 주는 게 좋다고 봤다"며 "적어도 능력이 있고 관심도 있고 건전성을 지키면서 할 자신이 있다고 하면 기회를 주는 게 맞다고 판단했다"고 부연했다.

아울러 이번 대책엔 운전자금이 필요한 기업의 보증공급도 3천900억원에서 5천900억원으로 2천억원 늘리는 한편, 산업은행과 기업은행을 통해 해외진출 기업이나 인수·합병(M&A)을 추진하는 벤처기업을 지원하겠다는 내용도 담겼다.

김 위원장은 "그간 정책펀드들이 다수 결성됐지만 투자집행이 안 된 데는 여러 이유가 있다"며 "과거엔 유동성 공급으로 부동산과 주식, 가상자산까지 다 올랐지만, 지금은 모든 것이 조금씩 침체돼 있고 벤처 또한 그러한 흐름에서 벗어나기 어려운 측면이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렇다 보니 기존 투자한 것들에 대한 인센티브나 세컨더리펀드를 활용한 투자금 회수, M&A를 위한 인수자금 지원 등에 나서면 분위기를 조금 바꿀 수 있을 것으로 봤다"며 "이번 위기를 슬기롭게 넘긴다면 우리 벤처기업에 새로운 기회가 열릴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다.




jw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1시 04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