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행복기금 초과회수금 활용키로
기재부에 예산 신청…추가 재원확보 다각도 노력

(서울=연합인포맥스) 정원 기자 = 금융위원회와 서민금융진흥원은 금융권의 추가 기부금을 토대로 연말까지 소액생계비 대출을 차질없이 공급할 계획이라고 20일 밝혔다.

아울러 금융위는 내년에도 정책서민금융이 안정적으로 공급될 수 있도록 재원마련 대책도 다각도로 마련하기로 했다.

올해 소액생계비대출은 은행권과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가 낸 기부금 각각 500억원을 재원으로 총 1천억원을 공급할 계획이었으나, 현재 신청 현황을 감안할 때 연말 전 조기 소진이 예상된다.

이에 전 금융권에서는 사회공헌의 일환으로 소액생계비대출 재원에 추가 기부 의향을 밝혔다.

이번 기부금은 국민행복기금 초과회수금을 활용한 것으로, 국회 지적 등에 따라 2019년부터 각 금융사에 배분되지 않고 국민행복기금에 유보돼 있는 상황이다.

배분이 유보돼 있는 초과회수금을 지급받지 않고 서민금융진흥원에 기부 의향을 밝힌 121개 금융사의 기부 금액은 263억원 수준이다.

13곳의 은행이 181억원을 기부하기로 했고, 5개의 보험사는 48억원을 기부한다. 12곳의 여전사(20억원)와 17곳의 저축은행(10억원) 등도 기부에 동참한다.

해당 금융사들은 이사회 등의 내부 의사결정 과정을 거쳐 순차적으로 소액생계비대출 재원을 기부하기로 했다.

금융위는 이밖에도 추가 기부를 검토 중인 금융사들이 의향을 확정할 경우 약 377억원의 추가적인 기부가 이루어질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유재훈 금융위 금융소비자국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안정적인 재원 마련을 통해 기획재정부에도 예상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전했다"며 "회수금액 등을 고려해 단기간에 끊기지 않고 오래 지속 가능한 프로그램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이어 연체율과 관련된 질문에 그는 "아직 출시 한 달이 되지 않은 만큼 연체율 관련 통계가 나온 상황은 아니다"며 "대손율은 당연히 조금 높을 것으로 보나 이 상품은 기회를 주는 측면이 강하다. 향후 통계 및 사례 분석을 통해 어떤 방향으로 끌고 나갈 지에 대해 고민하겠다"고 했다.

소액생계비대출은 대부업조차 이용이 어려워 불법 사금융에 노출되기 쉬운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한도 100만원을 지급하는 프로그램이다.

대출 한도는 100만원으로 최초 50만원을 빌려주고 이자를 6개월 이상 성실하게 상환하면 추가 대출이 가능하다.

이자는 연 15.9% 수준이지만 금융교육 이수 및 성실 상환시 연 9.4%까지 낮아진다
지난 3주간 소액생계비대출은 총 1만5천739명에게 지원됐다. 누적 지원규모는 96억4천만원이다.

이중 50만원을 대출받은 사람은 1만1천900명이었고, 병원비 등 자금용처 증빙을 통해 50만원을 초과해 대출받은 사람은 3천839명이었다.

1인당 평균 대출금액은 61만원 수준으로 집계됐다.




jw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2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