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원 기자 =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최근 미국과 유럽연합(EU)을 중심으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공시 규제를 대폭 강화하고 있는 것과 관련, "국내 기업들이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에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김 부위원장은 27일 오전 여의도 금융투자협회에서 열린 'ESG 금융 추진단 제2차 회의'에서 "해외 공시기준에 대한 번역 서비스와 국제 세미나를 통해 국내 기업이 해외 ESG 규제 움직임을 적기에 파악할 수 있게 지원하겠다"며 "ESG 경영 전환에 어려움을 겪는 기업에 대한 경영 컨설팅과 정책금융 지원 확대에도 나서겠다"고 말했다.

국내 ESG 공시 기준을 마련하는 과정에서는 미국과 EU 등 주요국 기준과의 정합성을 적극 고려해 이중 공시 부담이 발생하지 않게 주의하겠다는 게 금융위의 입장이다.

아울러 금융위는 ESG 평가제도를 개선하는 데도 집중한다.

김 부위원장은 "ESG 평가제도는 공시를 통해 공개된 정보를 이용해 기업의 ESG 활동의 성과를 평가, 투자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이라고 할 수 있다"며 "다만, ESG 평가결과의 신뢰성과 평가 프로세스의 투명성에 대해 우려가 있는 것도 사실이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에 ESG 평가기관의 신뢰성과 투명성을 높이기 위한 규율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며 "우선 평가기관들 스스로 평가과정 전반에 대한 내부통제 기준을 마련토록 하고, 컨설팅과 같은 자문서비스와 ESG 평가 간에 이해상충 방지 장치를 강구하겠다"고 부연했다.

아울러 김 부위원장은 이날 회의에서 금융사의 기후 리스크 대응 문제와 탄소배출권 시장에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향후 기후 리스크는 실물 경제 뿐 아니라 금융시스템에도 큰 파급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금융사에 충분한 손실 흡수능력이 있는 지에 대해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선제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탄소배출권 시장과 관련해선 "수요와 공급의 불균형으로 인해 기업의 탄소배출 감축을 유도하기 위한 가격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못하는 문제가 있다"며 "금융사의 시장참여 확대와 파생상품 도입 등을 통해 시장에 충분한 유동성이 공급되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
[금융위원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jw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9시 07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