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오진우 기자 = 우리나라 원화와 인도네시아 루피아화간 직거래 시장 조성이 추진된다.

2일 한국은행은 인도네시아 중앙은행과 원화와 인도네시아 루피아화 직거래를 촉진하기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한다고 밝혔다.

이창용 한은 총재와 페리 와르지요(Perry Warjiyo) 인도네시아 중앙은행 총재는 인천 송도에서 열리는 아시아개발은행(ADB) 연차 총회에서 만나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하는 MOU에 서명했다.

양측은 인도네시아 민간은행과 국내의 민간은행이 원화와 루피아를 직접 거래할 수 있도록 추진할 예정이다.

양국의 수출입 기업은 로컬통화인 원화 혹은 루피아화로 무역대금을 결제할 수 있게 된다.

한국은행


양국 간 직접투자나 자본거래 등도 가능하게끔 발전시켜 나간다는 구상이다.

양국 중앙은행은 MOU에서 "양국 중앙은행은 경상거래와 직접투자, 그리고 양 기관 합의에 따른 경제 및 자본거래에서의 직거래를 촉진해 나가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현재 원화와 직거래 시장이 형성된 해외 통화는 미국 달러와 중국 위안화 두 개뿐이다. 대부분의 무역거래는 달러를 매개로 이뤄진다.

하지만 원화와 루피아 직거래가 정착되면 자국통화를 활용하는 만큼 기업들의 환위험이 경감된다.

한은에 따르면 인도네시아는 중국과 일본 등 아시아 국가들과 루피아 직거래 시장을 만드는 등 역내 로컬통화 거래를 확대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은은 "이번 MOU 체결은 양국 간 금융협력 강화의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라면서 "향후 로컬통화 사용을 통해 기업의 거래비용을 절감하고 환리스크를 완화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양국 간 교역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jwoh@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0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