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신윤우 기자 =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참석차 일본 히로시마를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이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를 만나 방산, 첨단기술 분야의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윤 대통령은 20일 모디 총리와의 정상회담에서 긴밀한 교류를 이어가고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발전시켜 나가기로 했다고 이도운 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두 정상은 K-9 자주포를 포함한 방산 협력과 디지털, 바이오헬스, 우주를 비롯한 첨단기술 분야에서의 협력을 발전시켜 나가기로 했다.

특히, 지난 2010년 발효한 한-인도 포괄적 경제동반자협정(CEPA)을 업그레이드하면서 양국의 교역을 더욱 확대하고 새로운 분야의 협력을 개척하면서 다가오는 50년을 준비해 나가기로 했다.

윤 대통령은 인도 내에서 활동하는 한국 기업에 합당한 관세 부과 기준이 적용되도록 관심을 가져달라고 모디 총리에게 요청했다.

두 정상은 한반도를 비롯한 인도·태평양 지역 및 글로벌 정세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양국 간 고위급 채널을 활성화하고, 오는 9월 인도에서 개최되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를 계기로 다시 만나 논의를 이어가기로 했다.

히로시마에서 열린 한-인도 정상회담
(히로시마=연합뉴스) 임헌정 기자 =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참석차 일본을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20일 히로시마 한 호텔에서 열린 한-인도 정상회담에서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의 발언을 듣고 있다. 2023.5.20 [공동취재] kane@yna.co.kr


ywshi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5시 0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