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신윤우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은 22일 방한한 유럽연합(EU) 지도부와 회담하고 경제안보와 공급망 분야의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에서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 샤를 미셸 EU 정상회의(이사회) 상임의장과 정상회담을 한 뒤 진행한 공동기자회견에서 "경제안보 증진과 회복력 있는 공급망 구축을 위한 공조를 강화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EU는 한국의 제3위 교역상대국이자 제1위 대(對)한국 투자 파트너라며 양자 간 상호호혜적인 경제협력이 반도체, 공급망, 디지털, 우주 등 미래산업 분야로 확대되는 것을 환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EU가 추진 중인 탄소국경조정제도(CBAM), 핵심원자재법(CRMA) 등 일련의 입법이 양자 경제협력에 제약을 가져오지 않도록 긴밀한 소통을 지속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이어 윤 대통령은 "그린, 보건, 디지털 분야 3대 파트너십을 강화하기로 했다"며 "양자 간 안보 협력을 강화하고, 디지털 무역에 관한 상호 협력도 강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과 EU 지도부의 협력 의지는 공동성명에도 담겼다.

윤 대통령과 EU 지도부는 "무역 파트너로서 공통의 이익을 재확인했다"며 "글로벌 공급망 내 상호 의존성을 고려해 공급망 회복력을 포함한 경제 안보 관련 대화를 강화하고, 수출 통제 및 경제적 강압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는 데 합의한다"고 했다.

아울러 "핵심 광물 공급과 배터리 개발에 관한 최근 입법에 대해 긴밀한 정책 협의를 지속하고, 탄소 국경 조치에 관한 상호 조율을 강화하자"고 약속했다.

EU는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첨단산업 공급망을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관련 입법을 추진 중이다.

지난 2월 핵심원자재법과 탄소중립산업법 초안을 공개했고 3월에는 2035년 이후 내연기관 신규 차량의 판매를 금지하는 '자동차 이산화탄소 배출 기준 개정안'을 발효했다.

지난달에는 보조금 및 투자를 통해 역내 반도체 산업을 육성한다는 내용의 반도체법을 내놨고, 탄소국경조정제도의 입법 절차가 마무리돼 오는 10월부터 탄소 배출량 보고 의무가 생긴다.

윤 대통령과 EU 지도부는 "핵심 산업·품목의 잠재적 공급망 교란을 감지하고 이에 대응하기 위한 조기경보시스템 관련 협력을 강화하는 데 합의한다"며 "적절한 채널로 협력을 모색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략 전쟁으로 글로벌 에너지 시장의 불확실성이 증가했다. 기후 목표 달성과 에너지 안보를 위해 에너지 전환 노력이 필요하므로 저탄소 기술 협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했다.

또 "자유무역협정(FTA)을 바탕으로 발전하는 양측의 경제 관계를 높이 평가한다"며 "양측 모두에 균형적인 이익을 가져오기 위해서는 FTA의 완전한 이행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대통령실은 "경제 안보 증진과 회복력 있는 공급망 구축을 위한 공조가 강화됐다"며 "탄소국경조정제도, 핵심원자재법 등 EU의 경제 입법과 관련한 협의가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산업정책대화를 공급망·산업정책대화로 확대하고 1차 회의를 연내 개최할 것"이라며 "반도체 공급망 안정을 위한 공동 메커니즘을 개발하고 EU 반도체법 관련 협의도 지속할 것"이라고 전했다.

EU 지도부와 정상회담 갖는 윤석열 대통령
(서울=연합뉴스) 임헌정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22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 샤를 미셸 EU 정상회의(이사회) 상임의장과 한-EU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2023.5.22 kane@yna.co.kr


ywshi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9시 19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