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오진우 기자 =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들이 대부분 상당기간 긴축 기조를 유지할 필요성을 강조했다.

근원물가의 더딘 하락 등 물가에 대한 우려가 여전한 가운데, 가계부채의 증가 조짐 등 금융불균형 심화에 대한 경계심도 다시 부상했다.

일부 위원은 물가 상황에 따라 추가 금리 인상이 필요하다는 견해도 비교적 직접적으로 밝혔다.

13일 한은이 공개한 지난 5월 금통위 의사록을 보면 금통위원 전원은 3.5%로의 금리 동결에 동의하면서 상당기간 긴축 유지 필요성에도 공감했다.

경기 전망이 다소 악화했지만, 근원물가에 대한 걱정이 여전했다. 금융여건이 의도보다 완화적인 데 대한 우려도 제기됐다.

A위원은 "물가의 오름세는 당분간 기저효과가 작용해 뚜렷한 둔화흐름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지만, 물가 흐름의 추세를 보여주는 근원물가의 경우 상방리스크가 커진 것으로 판단된다"면서 "물가의 경직성과 내재한 불확실성을 감안할 때 인플레이션을 목표 경로로 안착시키기 위해서는 상당 기간 긴축기조를 유지할 필요가 있다"고 짚었다.

그는 "기준금리는 중립금리 범위를 상회해 긴축적인 영역에 있는 것으로 분석되지만, 금융여건 전반의 긴축 정도는 지난 연말에 비해 상당폭 작아진 것으로 보인다"면서 "가계대출도 주택 관련 자금수요 확대의 영향으로 증가로 돌아서는 모습"이라고 지적했다.

A위원은 "근원물가 하락세가 더디게 나타나는 상황에서 정책 기조에 비해 크게 완화된 금융 상황으로 물가 흐름이 당초 전망경로에서 이탈할 가능성은 없는지 면밀히 점검해 나가야 한다"면서 "물가 목표로의 수렴이 크게 지연될 것으로 판단될 경우 추가 금리인상 등을 통해 적극 대응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B위원도 "물가 상승률이 정점을 지나 둔화 국면에 접어들었다 해도 아직 안심할 단계는 아니다"라면서 "현재의 금리인상 기조가 누적된 금융불균형과 인플레이션에 대응하기 위해 시작되었던 점을 고려하면 아직은 이에 대한 경계를 거두기엔 이른 시점"이라고 진단했다.

C위원도 "앞으로 통화정책은 상당기간 현재의 긴축 기조를 유지할 필요가 있다"면서 크게 세 가지 이유를 들었다.

그는 과거 물가 하락기에도 근원물가가 헤드라인보다 느린 속도로 하락했지만, 이번에는 더욱 완만하다고 지적하면서 "상당기간 물가에 대한 경계심을 늦출 수 없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4월 주택담보대출이 증가세로 돌아서는 등 금융불균형에 대한 우려가 여전하다면서 "특례보금자리론과 같은 정책금융이 늘어난 영향이 있지만 국내외 금리인상기대 약화로 인한 시장금리 하락의 영향도 크다"고 지적했다.

환율 변동성이 다시 확대될 위험이 적지 않은 점도 긴축적 통화정책의 필요성으로 제시됐다.

D위원도 "하반기 물가 불안 요인이 상존해 물가안정 기조가 확실시될 때까지 긴축기조를 유지하고 가계부채 관리와 역대 최고수준인 한·미 기준금리 차이가 금융시장 불안요인이 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향후 근원물가의 움직임과 성장경로를 살펴보면서 주요국의 통화정책결정 추이 등을 보아가며 추가 금리인상 여부 등을 검토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E위원도 "물가가 2%대로 안정될 것이라는 확신이 들 때까지는 긴축적 통화정책 기조를 지속해 나갈 필요가 있으며, 향후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추가적 인상 가능성도 배제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물가 상황에 대해 "석유류가격의 기저효과로 상당폭 하락했지만, 개인 서비스가격상승의 지속성이 높게 유지되면서 당초 예상보다는 더디게 둔화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다만 연말에는 근원물가가 2% 중후반 수준으로 내려갈 수 있다고 예상했다.

E위원은 또 "4월 들어 코픽스(COFIX) 금리가 기준금리를 하회하는 수준으로 내려왔으며 가계대출이 8개월 만에 증가로 전환되고 기업대출도 증가 폭이 확대되었다"면서 완화적 금융시장 상황을 지적했다.

그는 다만 "올해 하반기에 예상되는 국공채, 은행채 등의 발행 물량 규모를 고려해 볼 때 이는 시장금리의 상승압력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추정된다"고 내다봤다.

한편 F위원은 "현재 금리수준이 성장과 물가의 전망 경로에 어느 정도 부합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대내외 금리차가 환율 및 외환수급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판단한다"면서 "이에 따라 당분간은 성장과 물가 등 국내 상황을 중심으로 정책 방향을 점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주장했다.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 전경
연합뉴스

 


jwoh@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7시 01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