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원 기자 = 은행권이 은행채 발행에 대한 자율성을 부여해 달라고 요구하고 있는 가운데 금융당국이 이를 일부 수용하는 것을 검토 중이다.
 


금융당국은 은행들에 매달 만기보유 물량의 125% 이내에서 은행채를 발행할 것을 권고한 상황인데, 은행권의 요청을 받아들여 내달부터 은행채 발행한도를 완화하는 방향으로 가이드라인을 수정할 예정이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16일 "매달 만기물량의 125%로 관리하던 기존 가이드라인과는 다른 방식을 고민하고 있다"며 "현재보다는 탄력성 있는 방식을 고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은행권 일각에선 은행채 발행을 완전히 자율에 맡기는 게 쏠림과 시장 왜곡을 막는 데 더욱 효과적이라고 주장한다.

자금조달 수요가 그때 그때 달라질 수 있는 상황에서 발행한도를 125%로 묶어두면 오히려 매달 은행채를 최대치로 찍어두자는 분위기가 커지고 이로 인한 시장 쏠림이 확대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하지만 금융당국은 발행한도 자체를 완전히 풀어주는 방식은 여전히 시기상조라고 판단하고 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금융시장 불안에 대한 우려가 완전히 해소됐다고 보긴 어렵다. 최근까지 단기자금시장을 둘러싼 우려가 있었던 데다, 경기 상황을 고려하면 향후 회사채 시장에도 역풍이 불 가능성도 있다"며 "(은행채 발행한도 조정은) 점진적으로 하는 것이 맞다"고 강조했다.

앞서 금융당국은 레고랜드 사태가 발생했던 지난해 10월 중순부터 두 달간 은행들의 은행채 발행에 제동을 걸었다.

은행채가 한전채와 함께 시중 유동성을 빨아들이는 '블랙홀'이 돼 시장 왜곡이 심해진다는 지적을 반영한 조치다.

이후 금융당국은 공모 은행채가 금융시장에 충격을 줄 가능성이 여전하다고 보고 자금이 필요한 은행끼리 사모 은행채를 발행하는 방안을 논의하기도 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금리 수준 등에 담합 리스크가 있을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자 작년 12월 중순부터는 만기물량 내에서 공모 은행채 발행을 다시 허용하는 쪽으로 방향을 틀었다.

만기물량의 125% 수준까지 은행채 발행한도가 확대된 것은 올해 3월부터다.

지난 두 달간 은행채 발행을 전혀 하지 못했던 데다, 만기도래 물량 대응이 쉽지 않다는 은행권의 요청에 당국 또한 발행한도롤 25% 늘리는 조처를 한 셈이다.

그 결과 NH농협은행과 부산은행, 전북은행 등이 지난 4~5월 사이 만기물량을 넘겨 은행채를 발행했다.

이달 들어서는 KB국민은행과 하나은행, 경남은행, 광주은행, 부산은행 등이 만기물량을 상회하는 수준의 은행채 발행을 이어가고 있다.

신한은행 등은 만기물량 수준에서 여전히 은행채 규모를 관리 중이다.

금융권 관계자는 "당국 입장을 고려하면 급격한 한도 확대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며 "다만, 기간이나 규모에 일부 변화가 생길 가능성이 커진 점은 은행권 자금조달 전략에 유리하게 작용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jw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9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