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신윤우 기자 = 한국과 미국, 인도 정부가 핵심신흥기술대화를 열고 반도체, 바이오, 우주 등 핵심신흥기술 분야의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대통령실은 12일 3국 정부가 서울에서 핵심신흥기술대화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왕윤종 국가안보실 3차장과 타룬 차브라 미국 국가안전보장회의(NSC) 기술·국가안보 담당 선임보좌관, 레칸 타카르 인도 국가안보실 사무국(NSCS) 국장이 각각 수석 대표로 참석했다.

이번 회의는 지난해 열린 한미 차세대 핵심신흥기술대화에서 인도를 포함해 참석 국가를 확대하기로 합의한 데 따라 열렸다.

한국, 미국, 인도 3국은 이번 회의에서 반도체 공급망, 바이오, 의약품, 청정에너지 및 핵심광물, 인공지능(AI), 우주, 양자, 첨단소재 등 핵심신흥기술 분야의 공통 관심사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고 구체적인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아울러 가까운 장래에 3국 정부와 민간 기업이 함께 협력할 수 있는 자리도 마련하기로 했다. 다음 회의는 올해 적절한 시점에 개최할 계획이다.

대통령실은 "미국, 일본 위주로 진행된 핵심신흥기술 협력을 인도로 확대하는 계기를 마련했다"며 "특히, 인도는 우수한 기술 인력을 보유하고 있고 제약 공급망 분야에서 핵심 역할을 수행 중인 국가"라고 설명했다.

대통령실은 "인도가 달 탐사와 같은 우주 분야 연구도 선도하고 있다"면서 "인도와의 협력은 우리나라의 핵심기술 능력을 제고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윤석열 대통령 취임 1주년' 용산 대통령실 청사
(서울=연합뉴스) 임헌정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10일 취임 1주년을 맞았다. 사진은 이날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2023.5.10 kane@yna.co.kr


ywshi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5시 06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