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신윤우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첨단 바이오 산업을 키워 충북 경제를 일으키고 국가 경제도 도약시키겠다고 밝혔다.

바이오 산업의 생산 규모를 2035년까지 200조원으로 확대하고 충북을 첨단 바이오 산업의 선도기지로 조성하겠다고 약속했다.

윤 대통령은 26일 충북 청주 동부창고에서 주재한 '첨단바이오의 중심에 서다, 충북' 주제의 24번째 민생토론회 모두발언에서 "글로벌 첨단 바이오 시장의 규모가 날로 커지고 있다"며 "오는 2035년 약 4조달러, 약 5천200조원까지 확대될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이에 선진국들이 앞다퉈 첨단 바이오 분야 선점에 나서고 있다면서 우리가 첨단 바이오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한 국가 전략인 '첨단 바이오 이니셔티브'의 방향을 제시했다.

윤 대통령은 "우선 인공지능(AI) 디지털 기술과 바이오가 결합한 디지털 바이오에 정부 연구개발(R&D) 예산을 적극 투자할 것"이라며 "AI를 활용한 신약 개발, 디지털 치료제, AI 로봇 융합 첨단 의료 기기와 같은 디지털 바이오의 투자를 대폭 늘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다양한 바이오 데이터 시스템을 연계하는 플랫폼을 만들어 산학연, 병원 연구자들이 원하고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첨단 바이오 기술을 기반으로 국민의 삶의 질을 확실하게 높이고 복지도 대폭 확대하겠다"며 "첨단 바이오가 다른 산업의 혁신과 경쟁력을 이끌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내년부터 첨단 바이오 분야의 R&D 투자를 대폭 확대하겠다"고 전했다.

윤 대통령은 또 "세제 지원과 규제 개선을 통해 혁신 기술이 신속하게 시장에 출시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며 "첨단 바이오 산업을 반도체 신화를 이어갈 차세대 주력 산업으로 육성하겠다"고 언급했다.

지난 2020년 기준으로 국내 바이오 산업의 생산 규모가 43조원이었는데, 오는 2035년까지 200조원 시대를 열도록 기반을 다진다는 계획이다.

윤 대통령은 "앞으로 충북이 첨단 바이오 산업의 선도 기지가 될 것"이라며 "오송 바이오 클러스터를 한 단계 더 도약시켜 한국판 보스턴 클러스터로 만들겠다"고 설명했다.

대학, 연구기관, 바이오 기업을 비롯해 법률, 금융, 회계 같은 사업지원 서비스 기업이 모이는 'K-바이오스퀘어'가 조성되면, 2조1천억원의 부가가치와 2만9천여명의 고용 유발 효과가 나타날 것이란 전망이다.

아울러 "첨단 바이오 산업을 더 크게 키울 수 있도록 바이오 소부장(소재·부품·장비)의 국산화를 적극 지원하겠다"며 "지난해 7월 오송을 바이오 소부장 특화단지로 지정했는데, 1조6천억원 규모의 민간 투자가 차질 없이 이뤄지도록 정부가 만전을 기하겠다"고 했다.

충북의 산업과 교통, 관광 인프라 확충에 대한 지원 의지도 전했다.

윤 대통령은 "충북은 국내 최대의 이차전지 생산 거점이다. 배터리를 생산하는 LG에너지솔루션과 LG화학, 에코프로비엠 등 핵심 소재 업체가 충북에 있다"며 "이차전지 첨단 전략산업 특화단지에 예정된 4조원 규모의 민간 투자를 뒷받침하도록 인허가를 신속히 처리하고 전력 공급과 같은 기반 인프라 구축을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충북이 중부권 교통 거점이 되도록 청주국제공항을 확장하고, 천안에서 청주공항을 연결하는 전철 공사를 내년 상반기에 시작할 것이라고 했다.

또 충북선 고속화 공사를 임기 내 시작하고 중부고속도로 증평~호법 구간 6차로 확장은 임기 내 예타(예비타당성조사)를 마무리하겠다고 언급했다.

윤 대통령은 "대전·세종·청주를 연결하는 광역급행철도 CTX 사업도 본격 추진하겠다. 임기 내 우선협상대상자까지 선정될 것"이라며 "충북의 미래 산업을 꼼꼼히 챙겨 충북과 대한민국의 새 길을 열겠다"고 덧붙였다.

스물네 번째 민생토론회, 발언하는 윤석열 대통령
(청주=연합뉴스) 홍해인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충북 청주시 청원구 동부창고에서 '첨단바이오의 중심에 서다, 충북'을 주제로 열린 스물네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4.3.26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hihong@yna.co.kr

이어진 토론에서 참석자들은 첨단 바이오 산업의 육성 방안과 충북의 거점 역할, 충북의 교통·관광 인프라 확충 등에 대해 논의했다.

윤 대통령은 마무리 발언에서 "충북 청주에서 '첨단 바이오 이니셔티브'를 발표해 뜻깊다"며 "충북에 'K-바이오스퀘어'를 구축하고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한국과학기술원(KAIST) 오송캠퍼스와 긴밀하게 협력하는 AI 바이오 영재학교도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충북의 경제 산업 도약에 불편함이 없도록 교통, 접근성을 보강하겠다"며 "문화적인 면에서 정주 여건을 갖추기 위해 충청북도와 함께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토론회에는 대학생과 연구원, 기업인 등 각계각층의 국민과 우동기 지방시대위원장, 김영환 충청북도지사, 성태윤 대통령실 정책실장, 장상윤 사회수석, 박상욱 과학기술수석 등이 참석했다.

충북 민생토론회, 발언하는 윤석열 대통령
(청주=연합뉴스) 홍해인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충북 청주시 청원구 동부창고에서 '첨단바이오의 중심에 서다, 충북'을 주제로 열린 스물네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4.3.26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hihong@yna.co.kr

ywshi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6시 58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