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신윤우 기자 = 국토교통부가 세월호 참사를 계기로 현장중심의 재난안전 관리체계를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국토부는 27일 전국 4천여 곳의 국토교통 재난 분야 현장에 대한 안전점검을 역대 최대규모로 시행한다고 발표했다.

교량과 터널, 댐 등 사회기반시설 3천400여곳과 건설현장 570여곳 등에 대해 오는 28일부터 다음 달 23일까지 총 26일간 우기 대비 안전 점검과 재난대응체계, 시설물 유지관리체계를 포함해 총체적인 안전점검이 실시된다.

국토부는 철도와 항공, 전세버스 등 대규모 여객수송 현장의 안전규정 준수 여부와 안전 관련 장비 작동 여부 등도 철저히 점검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국토부와 지방자치단체, 도로·철도·수자원공사, 민간전문가 등 총 1천278명으로 구성된 18개의 합동점검반이 편성된다.

인명구조에 있어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초동조치 매뉴얼도 개선된다.

기존 매뉴얼이 실제 상황에서 작동 가능한지 검토하고 인명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사고 직후 '골든타임'에 현장관계자들이 처리해야 할 일들을 알기 쉽게 정리할 예정이다. 이를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으로 개발해 언제든지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도 추진된다.

불합리한 재난대응 관행이 없었는지도 꼼꼼하게 검토된다.

관행적으로 협회나 단체 등에 안전업무를 위임·위탁한 경우 관리감독 실태가 엄격하게 이뤄졌는지 점검한다. 비용절감 등을 이유로 기본과 원칙이 무시되는 재난대응 점검 관행이 없었는지 확인해 전면 개선한다는 계획이다.

연간 단위로 해오던 재난훈련도 수시로 실시하는 체계로 전환된다.

사고발생 시 재난 관계자들이 당황하지 않고 매뉴얼대로 대응할 수 있도록 업무 중 10∼20분의 짧은 시간을 활용해 수시로, 반복적으로 재난대응 훈련이 실시된다.

장관이 직접 주재하는 사고대응 도상훈련도 진행된다.

철도와 항공 등 과거 20년간 발생한 대형재난사고의 문제점을 점검하고 동일한 잘못을 반복하지 않도록 다음 달 2일까지 총 5회에 걸쳐 장관이 직접 안전관계자들과 도상훈련을 실시한다. 이러한 훈련을 종합해 5월7일에는 본부와 산하·유관기관이 모두 참여하는 재난안전 대책회의를 개최해 추진상황을 장관이 직접 종합점검 할 예정이다.

ywshi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