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성규 기자 = KB금융지주 임영록 회장은 해임 조치되고, 국민은행 이건호 행장은 사의를 표명했지만 4개월간 끌어온 KB금융 사태가 일단락됐다고 보는 시각은 금융권 안팎 어디에서도 찾아보기 어렵다.

23일 금융권에 따르면 지주 회장과 은행장이 공석인 사상 초유의 사태에 대해선 KB금융 이사회도 책임에서 자유롭지 못하지만 그 누구도 책임지겠다는 목소리를 내지 않고 있다.

KB사태의 단초가 된 은행의 주전산기 교체 문제는 이사회가 은행장과 대립하면서 불거진 이슈다.

회장과 행장이 주전산기 교체로 문제로 금융당국의 중징계와 함께 조직을 떠난 상황에서도 은행 이사회는 이와 관련해 어떤 입장표명도 내놓지 않고 있다.

KB금융 이사회도 금융당국의 압박에 못 이겨 임영록 회장의 해임안을 처리하는 데만 급급했을 뿐 이번 사태를 수습하려는 모습은 보여주지 못했다.

특히 KB금융 이사회는 임 회장의 해임안을 처리하는 과정도 순탄하게 처리하지 못했다.

김영진 사외이사는 공개적으로 금융당국의 회장 해임 요구안을 받아들이지 못하겠다고 밝히며 금융당국과 이사회와 각을 세웠다.

그러나 김 이사는 이사회가 임 회장의 해임안을 처리하고 나서 회장후보추천위원회(회추위) 위원장으로 선임됐다. 이사회 내부에 어떤 사정이 있었는지 몰라도, 누가 봐도 이해되지 않는 대목이다.

이런 이사진들이 새로운 지주 회장과 은행장을 뽑겠다며 인선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이들이 뽑은 회장과 행장에 대해 주주나 KB를 이용하는 고객이 믿음을 표시할 리 만무하다.

결국 KB사태의 종결은 이번 사태의 책임이 이사회까지 있다는 점을 분명히 밝히고, 이들이 퇴진하는 길밖에 없다는 것이 금융권의 대체적인 시각이다.

금융당국도 경영진의 감시·견제 의무를 게을리 한 KB금융 이사회에 대해 강한 불만을 표시하고 있지만, 현재 법적 체계 안에서는 이들을 강제로 물러나게 하긴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KB금융 이사회 9명 중 6명이 임영록 회장을 선임한 인물이다"며 "이들이 주축이 된 회추위가 뽑은 차기 회장에 대해 국민이 얼마나 신뢰할 수있겠느냐"고 말했다.

그는 "정부가 모범규준이나 입법을 통해 이사회의 책임을 명확히 하기 앞서 KB 이사회가 스스로 어떤 형태로든 이번 사태의 책임을 지는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고 덧붙였다.

sg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