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현정 기자 = KB금융지주는 계열사에 대한 감사업무 통할 기능을 강화하는 등 내부통제 강화방안을 마련했다고 20일 밝혔다.

우선 계열사에 대한 감사업무 통할기능 강화를 위해 지주회사 감사조직을 확대 개편했다. 계열사 주요 정보사항을 지주 감사위원회에 직접 보고하도록 지주회사와 계열사간 정보보고체계를 개선하는 한편, 계열사 대표이사 및 상근감사위원 성과평가시 내부통제항목의 평가비중을 확대함으로써 내부통제에 대한 계열사 자율책임기능을 강화했다.

또 내부통제의 실효성을 제고하기 위해 연수·여름휴가 등을 명령휴가로 대체하는 제도를 폐지하고, 준법감시인의 명령휴가 권고제도 등을 통해 연말까지 순차적으로 명령휴가를 의무적으로 실시하기로 했다.

그동안 명령휴가 운영사례가 없었던 계열사도 역시 7월 중에 명령휴가를 실시할 예정이다.

아울러 내부고발제도를 활성화 하기 위해 금융지주회사로는 유일하게 익명으로 제보가 가능한 외부접수채널을 상반기에 신설하고, 하반기중에는 계열사 대표이사에게 직접 제보할 수 있는 제보채널도 하반기 중 구축할 예정이다.

한편, 최근 감독당국의 '금융회사 검사·제재 개혁방안'에 따라 내부감사결과서 통보기한도 대폭 단축하고 감사 입증자료에 대한 징구도 완화하는 등 임직원 권익보호방안의 도입도 적극 검토 중이다.

KB금융 관계자는 " 다양한 내부통제 강화노력을 통해 최근 영업점 운영체계 개편, 대규모 희망퇴직 실시로 인하여 자칫 느슨해지기 쉬운 영업현장에서의 금융사고 유발 요인을 사전에 차단하는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hj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