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성규 기자 =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14일 "내년 1분기까지산업은행이 보유한 금융 자회사 뿐 아니라 비금융 자회사 3분의1을 매각하겠다"고 말했다.

임 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 앞서 이같이 말하고 "특히 정책금융 지원 및 투자 목적이 달성된 비금융 자회사를 신속히 매각하겠다"고 설명했다.

임 위원장은 "거래소시장의 경쟁력도 강화해 하겠다"며 "한국거래소를 지주회사 구조로 전환해 시장간 경쟁을 유도하고 코스닥시장의 기능을 강화하는 한편 주식시장 상장을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설명했다.

서민금융 지원과 관련해 임 위원장은 "서민금융상품 금리 인하와 자활 패키지 상품 등을 지원하고 있다"며 "앞으로 서민금융진흥원 설립을 추진하고 고금리 대출 이용자의 이자부담도 경감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서민금융지원 뿐 아니라 금융소비자 보호도 강화하겠다"며 "통합 비교공시시스템 구축, 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제도 도입, 보험사기 근절 등을 추진 중이다"고 말했다.

임 위원장은 "소비자의 대출 철회권을 도입하고 금융교육 강화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며 "계좌이동 서비스도 내년 2월부터 전국의 모든 은행점포에서 시작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가계부채의 안정적 관리를 위해서 그는 "지난 7월 발표한 가계부채 종합 관리방안을 차질없이 이행해 `갚을 수 있을 만큼 빌려주고',`처음부터 나눠 갚는' 원칙이 금융관행으로 뿌리내릴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향후 가계부채 증가추이 등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관리를 강화함으로써 잠재위험에 선제적으로 적극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지난 5월 대기업그룹을 대상으로 재무구조를 평가하고 취약 계열과는 재무구조개선약정을 체결했다"며 "신용위험평가를 강화하고 기촉법 상시화 및 기업구조조정 전문회사 설립 등을 통해 안정적인 구조조정 추진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는 등 기업구조정에도 정책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설명했다.

자본시장의 질서확립에 대한 의지도 드러냈다.

임 위원장은 "주가조작 등 불공정거래행위 단속을 강화하고 이를 위해 조사 인프라를 강화하고 유관기관간 협력을 통해 조사 효율성을 제고하겠다"고 말했다.

sg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