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크푸르트=연합인포맥스) 오진우 기자 = 유일호 부총리는 발권력을 동원한 국책은행 자본금 확충에 대해 국회설명 등 국민적 합의를 이끌어 내는 과정을 충실히 이행하겠다고 밝혔다.

유 부총리는 또 추가경정예산(추경) 등 재정정책도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유 부총리는 4일(현지시간)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열린 아시아개발은행(ADB) 연차총회 참석한 자리에서 기자들을 만나 이같이 말했다.

유 부총리는 한국은행 발권력 동원을 포함한 국책은행 자본금 확충에 대해 "국민적 공감대를 획득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첫 단계는 아마 국민의 대변자인 국회에 설명하는 것이 될 것"이라며 "어느 정도 정책 윤곽이 잡히면 국회에 설명하고 피드백을 받아 장단점을 파악하고 다시 설명하는 등의 과정을 거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 "만나야 한다면 이주열 한은 총재도 당연히 만날 것"이라며 "이 총재 생각과 동떨어진 방안을 우리(정부가) 낼 수 있겠나"고 덧붙였다.

유 부총리가 지난 2일 프랑크푸르트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국민적 공감대가 도대체 뭔가"라고 발언해 한은을 대한 압박을 가하고 있다는 파장이 일자 진화에 나선 셈이다.

유 부총리는 국책은행 자본금 확충에 필요한 재원이 5조원 이상이 될 수 있다는 이전 발언도 해명했다.

그는 "야당이 법인세율 인상해 마련하겠다는 5조원을 구조조정에만 쓴다는 것도 아닌데 충분하겠냐고 한 발언이 와전됐다"며 "현재 5조원으로 된다 안 된다 추정할 상황이 아니다"고 했다.

그는 "지금은 아무것도 모른다"며 "앞으로 따져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야당에서 정부가 추경이 필요하다고 하면 협조하겠다는 스탠스라는 질문에 대해서는 "정부가 (추경 등)어느 방안은 빼고 하는 식으로 정한 것은 아니다"며 "추경이 필요하다면 그렇게 할 수 있다"이라고 했다.

그는 "추경 요건이 어떨지 모르겠지만, 꼭 필요하다 하면 우리가 국회 설득도 하는 것"이라며 "누차 이야기하지만 재정과 통화의 적절한 조합을 찾자는 것이다"고 강조했다.

그는 재정의 역할 방안에 대해서는 "현물 출자도 있고 현금 출자도 다 고려해 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jwoh@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