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윤구 기자 = 권혁세 금융감독원장은 "서민금융 활성화를 위해 금융뿐 아니라 재정까지 포함한 새로운 지원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시급하다"고 14일 밝혔다.

권 원장은 이날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린 '한국재무학회-한국금융연구원 공동심포지엄'에 참석해 이같이 말하고 "저소득 취약계층에 대한 채무부담을 낮춰주는 출구방안이 가계부채 연착륙의 선결과제"라고 설명했다.

그는 "지난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 중소기업에 대한 신용보증제도를 강화해 우량 기업의 흑자도산을 막은 경우처럼 저소득계층에 대한 공적 신용보증을 확대해야 한다"며 "다중채무자 등 악성 가계부채의 구조조정을 전담할 기구를 설립하는 방안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권 원장은 지난 2005년 30개 금융회사와 한국자산관리공사가 공동으로 설립한 다중채무자에 대한 공동 채권추심과 신용회복 지원 기구인 '희망모아'를 사례로 들었다.

권 원장은 이어 "저소득ㆍ저신용계층과 함께 생계형 자영업자 등 잠재적 취약계층까지 포함한 경제적 자활 지원방안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매년 100만명 이상의 자영업자들이 창업하지만 이 중 80%가 폐업하고 다시 돈을 빌려 재창업을 반복하는 상황이다.

권 원장은 "공급과잉 부문의 자영업자의 업종 전환을 유도하고 신규 창업자에게는 비경쟁부문으로의 진출을 지원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한 "제도권 금융회사의 서민금융 확충과 금리 단층현상 해소에 감독역량을 집중해 나갈 것"이라며 "은행권에서 서민 특성을 반영한 개인평가시스템을 마련하고 소액신용대출 취급을 확대하도록 유도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는 "은행 점포에 계열 비은행금융회사의 서민금융 전용창구를 설치하는 등 은행-비은행 간 서민금융 네트워크 확충하도록 하겠다"며 "제2금융권에서는 대출모집인의 의존도를 낮추고 대출금리 공시를 확대하는 등 서민의 금융비용 부담을 낮추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yglee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