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성규 기자 = 수출입은행장으로 자리를 옮긴 최종구 전 SGI서울보증 사장 후임으로 전·현직 경제·금융 관료들이 거론되고 있다.

정부 고위 관계자는 9일 "후임 서울보증 사장 인선 절차까지 고려해 최 전 사장을 수은 행장으로 임명하지 않았기 때문에 당장 서울보증 사장이 누가 될지를 얘기하는 것은 시기상조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서울보증은 공적자금 회수 문제가 남아 있는 데다, 정책금융의 역할을 수행하는 공적 기관이기 때문에 아무래도 새 사장으로는 민간보다 관료 출신이 유리하지 않을까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렇다고 민간 출신들이 완전히 배제되는 것은 아니다.

그는 "서울보증 사장 임원추천위원회가 구성되면 관료 출신뿐 아니라 민간에서도 전문성을 갖춘 후보군이 나올 것"이라고 덧붙였다.

서울보증 사장 후보군에 대한 정부의 명확한 밑그림은 그려지지 않았지만, 선임 시기는 더욱 안갯속이다.

임추위 구성과 공모절차 등을 거쳐야 해서 서울보증 사장 선임은 아무리 빨라도 최소 한 달, 길게는 석 달 이상 걸릴 수밖에 없다.

당장 선임절차를 진행하더라도 탄핵 정국과 조기 대선 이슈와 맞물릴 수밖에 없는 구조다.

조기 대선이 치러진다면 곧바로 새 정부가 구성될 것이기 때문에 현 정부가 지금 상황에서 공공기관 인사를 확대할 가능성은 크지 않아 보인다는 게 보험업계 안팎의 평가다.

또 관료 중에서 정권 말기 공공기관장으로 선 뜻 이동하겠다는 인물이 없다는 점도 서울보증 사장 인선이 늦어질 수밖에 없는 이유로 꼽힌다.

실제로 기획재정부나 금융위원회 공무원들은 불안정한 정권 말기 공공기관장으로 이동하기보단 새 정부가 들어서고 나서 움직이는 편이 낫다고 보고 있다.

이러한 관가 분위기 속에 서울보증 사장 인선 작업이 속도를 낸다며 금융감독원 출신이나 전직 관료, 민간에서도 자리를 꿰찰 가능성이 있다.

정부의 한 관계자는 "탄핵 정국이 어떤 방향으로 흘러가는지 보고 나서 서울보증 사장 선임절차를 진행해도 늦지 않다"며 "정부는 서울보증이 경영 공백 상황에서도 사잇돌 대출과 같은 정책금융 등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생각이다"고 말했다.

sg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