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오진우 기자 = 문재인 정부의 경제정책을 이끌어갈 경제라인의 윤곽이 서서히 모습을 갖춰가고 있다.

특징은 개혁적 인사와 안정적 인물이 조화를 이루고 있다는 점이다.

문 대통령은 21일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에 김동연 아주대학교 총장을 내정했다. 청와대에서 경제정책을 총괄할 정책실장으로는 장하성 고려대학교 교수를 낙점했고, 김광두 서강대학교 석좌교수는 국민경제자문회의 부위원장으로 임명했다.

재벌의 경제력 집중완화 등 경제구조 개혁에 대한 의지를 분명히 하면서도, 경제 일선을 책임질 인물에는 정통 관료 출신을 중용해 개혁과제 수행에서 발생할 수 있는 경제 일선의 불안을 관리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밝힌 것으로 평가된다.

◇文 대통령…경제부총리 인선은 '안정'에 방점

문 대통령이 초대 경제부총리로 내정한 김 총장은 정통 경제관료 출신으로 기재부는 물론 경제부처 전반을 안정적으로 이끌 인물로 평가된다.

김 총장은 1957년생 충북 음성 출신으로 관료 사회에서는 입지전적 인물로 평가된다. 덕수상고를 졸업하고 은행에 취업한 이후 야간대학에 다니며 주경야독해 행정고시에 합격했다.

최고의 경제관료들이 모인다는 기재부에서 2차관까지 오르는 '고졸신화'를 썼다. 전임 박근혜 정부에서는 장관급인 국무조정실장을 역임했다.

문 대통령은 전 정부 장관 출신임에도 위기의 한국 경제를 이끌어갈 적임자로 김 총장을 선택했다.

경제관료로 잔뼈가 굵은 만큼 저성장 장기화 등으로 위기에 빠진 우리 경제를 안정적으로 이끌어갈 수 있는 인물로 평가했기 때문이다.

문 대통령은 "새 정부는 일찍이 경험하지 못한 저성장과 양극화, 민생경제의 위기 속에서 출범해 빠른 시일 내 위기를 극복하고 경제 활력을 만들어 내는 것이 가장 중요한 국정과제"라며 "경제 사령탑인 경제부총리 인선에서 종합적인 위기관리 능력과 과감한 추진력을 가장 중요하게 고려했다"고 인선 배경을 설명했다.

그는 "기획예산처와 기재부 요직을 두루 거치면서 경제에 대한 거시적인 통찰력과 조정능력이 검증된 유능한 경제관료"라면서 "지금 이 시기 경제부총리 적임자로 판단된다"고 강조했다.

김 총장의 경제부총리 내정은 새 정부에서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과 조국 민정수석, 김상조 공정거래위원회 위원장 후보자 등 개혁적 인사들이 전면에 배치되며 다소 불안을 느꼈던 공직 사회에도 안정감을 줄 수 있는 인선으로도 평가된다.

◇靑은 '개혁' 색채 뚜렷…김광두 '균형추' 역할

문 대통령은 하지만 청와대 참모 인선에서는 개혁 의지를 뚜렷이 드러냈다.

경제수석과 일자리수석, 사회수석 등을 이끌며 청와대에서 경제정책 전반을 총괄할 정책실장에 대표적인 개혁 성향 학자인 장 교수를 임명한 점이 이를 뒷받침한다.

장 교수는 특히 시민단체인 참여연대 경제민주화위원회 위원장을 역임하고, 기업지배구조개선 펀드(장하성 펀드)를 만드는 등 재벌 개혁과 경제 불평등 완화 노력을 꾸준히 기울여온 인물이다.

문 대통령도 장 교수에 대해 "한국 사회의 경제적 불평등 문제를 지속해서 연구한 경제학 분야 석학이자 실천 운동가"라고 소개했다.

문 대통령은 "과거 재벌 대기업 중심 경제 패러다임에서 벗어나 사람 중심, 중소기업 중심으로 경제·사회 정책을 변화시켜 경제민주화와 소득주도 성장, 국민성장을 함께 추진할 수 있는 최고의 적임자라고 판단했다"며 장 교수가 경제 개혁의 큰 밑그림을 그려줄 것으로 기대했다.

장 교수는 임명 이후 첫 기자간담회에서 수출 위주의 과거 성장동력보다는 소득 증가에 의한 선순환 성장 구조를 만들어야 한다고 밝히는 등 기존 경제 구조의 개혁 의지를 드러냈다.

문 대통령은 다만 보수적 성향의 학자로 평가되는 김 석좌교수를 국민경제자문회의 부위원장에 임명하면서 균형추도 마련했다.

김 교수는 지난 18대 대선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의 이른바 '줄·푸·세(세금 줄이고, 규제 풀고, 법질서 세우기)' 경제공약 설계하는 등 보수 성향의 학자로 꼽힌다. 불필요한 규제의 완화를 통한 자율성 확대 등 시장 위주의 경제 운용에 대한 철학이 확고하다.

문 정부에서도 경제정책이 과도하게 반시장적으로 흐르지 않게끔 균형추 구실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문 대통령은 "저와는 다소 다른 시각에서 정치와 경제를 바라보던 분"이라면서도 "그러나 경제 문제에서도 합리적 진보와 개혁적 보수가 손을 맞잡아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인선 배경을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 경제가 가야 할 길이 성장이냐 분배냐 이분법이 아니라 성장과 분배의 선순환"에 있다"며 "고단한 국민의 삶을 개선해내는 데 실질적인 역할을 하게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jwoh@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