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최욱 기자 = SK텔레콤은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 아메리카'가 열리고 있는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인도 이동통신사 바르티 에어텔과 인공지능(AI) 네트워크 기술 이전 등을 포함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파트너십으로 양사는 오는 2019년까지 SK텔레콤의 차세대 AI 네트워크 운용 솔루션을 인도 전국망에 구축할 예정이다. 아울러 5세대(5G) 이동통신과 사물인터넷(IoT) 생태계 확대, 네트워크 가상화 기술 진화에도 힘을 모으기로 했다.

바르티 에어텔은 인도를 기반으로 전 세계 20개국에 이동통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통신사다. 가입자 규모는 인도 2억8천만명, 인도 이외 지역 1억명 등 약 3억8천만명으로 세계 3위다.

인도 전국망에 적용될 AI 네트워크 운용 솔루션은 통신 트래픽을 최적화해 전송하고 장애를 발견해 스스로 복구하는 등 통신망의 심장 같은 역할을 한다. SK텔레콤은 이번 협업을 계기로 글로벌 통신사에 솔루션 수출을 확대할 계획이다.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은 "양사 협력은 뉴 ICT 시대의 협업 성공 사례로 평가받을 것"이라며 "두 회사의 혁신 DNA가 시너지를 내 고객들이 한 단계 진화한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사진설명: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왼쪽)과 수닐 바르티 회장(오른쪽)>

wchoi@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