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오진우 기자 = 국정감사를 앞두고 정무위원회의 피감 기관 배려 행보가 눈길을 끌고 있다.

이진복 정무위원장(자유한국당은)은 피감기관 직원들이 국정감사 자료 제출을 위해 추석 연휴에 출근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위원회 소속 의원들과 금융위원회 등 피감 기관장에게 연휴 기간 자료를 요청하거나 제출하는 일을 자제해 달라는 협조 공문을 보냈다.

이 위원장은 또 대기업과 재벌총수 등 민간에 대한 증인 신청도 최소화한다는 방침이다.

26일 정치권에 따르면 이 위원장은 지난주 정무위 소속 의원 및 피감기관에 협조 공문을 발송했다.

의원들에게는 오는 30일부터 최장 10일 동안 이어지는 추석 연휴 기간에 각 피감 기관에 자료 제출을 요청하지 말 것을 당부했다.

또 금융위 등 피감기관 장에게도 연휴 이전 자료를 충실히 제출해 직원들이 불필요하게 출근하는 일이 없도록 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번 국정감사가 추석 연휴 직후인 12일부터 시작되는 만큼 관가에서는 국감 자료 제출로 추석 연휴를 제대로 쉬기 어려울 것이란 우려가 컸다.

이 위원장은 공문에서 "10월 2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해 긴 명절 연휴를 가족 및 친지와 보내도록 하려는 국가적 배려가 결실을 볼 수 있게 협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4당 간사와 협의를 통해 필요 자료는 추석 연휴 이전에 최대한 받고, 미진한 점은 연휴 이후에 요청하기로 합의해 협조 공문을 발송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정무위는 최근 논란이 된 민간 증인 신청도 최소화한다는 방침이다.

이 위원장은 우선 대기업 총수의 경우 종합국감 이전에 증인으로 부르는 일은 없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이 위원장은 "기업의 경우 필요할 경우에만 CEO를 우선 증인으로 부르고 미진한 부분이 있다면 종합국감에서 총수에 대한 출석을 요구하는 것으로 각 당 간사와 합의했다"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기업 등 민간 증인 요청은 꼭 필요한 경우로 최소화하고 소송이 진행 중인 기업도 증인으로 부르지 않는다는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이번 국감을 앞두고 일부 의원실에서 정몽구 현대자동차그룹 회장과 정의선 부회장, 구본무 LG그룹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등 대기업 총수를 무더기로 증인 신청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논란이 일었던 바 있다

민간 증인 신청을 두고 논란이 커지자 전일 정무위 전체회의에서 최운열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번에는 누가 봐도 납득할 만한 사람으로 민간기업의 증인채택을 최소화해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이 위원장은 "증인채택과 관련해 협의가 진행 중인데 아직 당별로 신청 증인이 확정되지 않았다"며 "오는 28일 최종적으로 증인을 확정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jwoh@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