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오진우 기자 = 청와대는 북한 핵 위험 등에도 우리 경제의 펀더멘털이 굳건하며 실물경제 회복세도 지속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청와대는 또 코스피가 연일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는 등 금융시장도 안정적이라며 앞으로도 호조세가 지속할 것으로 자신했다.

홍장표 경제수석은 13일 청와대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최근 북핵 리스크에도 불구하고 우리 경제기초는 튼튼하고 굳건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실물경제 측면에서 수출과 투자 중심의 회복세가 지속하고 있다"며 "경제가 예상한 성장 경로를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9월 수출은 61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하며 11개월 연속 증가세를 유지했다"며 "반도체 제외한 수출 증가율도 29%로 양하하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설비투자도 10개월 연속 두 자리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며 "최근 국제통화기금(IMF)은 올해와 내년 성장률을 3%로 상향 조정했다"고 덧붙였다.

홍 수석은 특히 'IMF가 세계 경제 성장률을 상향 조정했는데, 이는 우리 경제 회복에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금융시장과 관련해서는 증시와 외환시장 등이 안정적이라고 평가했다.

홍 수석은 "코스피가 연일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는 등 안정세다"며 "앞으로도 계속 좋아질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그는 "환율도 북핵 리스크에도 1,130에서 1,140원대에서 안정 흐름을 지속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홍 수석은 또 "가계부채도 올해 들어 질적 측면에서 대단히 양호하고, 양적으로도 둔화 추세인 등 경제 전체 시스템 리스크 가능성이 대단히 낮다"고 말했다.

그는 "최근 일각에서는 외환위기 발생 20주년 관련해 제2 외환위기 가능성 제기하지만, 경제 위기 가능성은 없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당시와 경제 펀더멘털이 근본적으로 다르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라며 "97년 당시 경상수지는 103억 달러 적자에서 작년 경상수지는 987억 달러 흑자"라며 "당시 외환보유고는 204억 달러에 불과했는데 현재 3천847억 달러고, 기업 부채는 당시 396%에서 현재는 67%로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있다"고 이유를 설명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일종의 지정학적 리스크가 있는 상황이고 그것도 과거와 달리 지속해서 통제하기 어려운 북핵 리스크가 존재함에도 거시·기업 지표가 (좋게) 나온다는 것은 한국 경제가 상당히 기반이 튼튼하다는 지점"이라며 우리 경제에 대한 자신감을 재차 드러냈다.

청와대는 또 미국의 환율보고서 발표를 앞두고 우리나라가 환율조작국으로 지정될 가능성은 매우 낮다고 밝혔다.

청와대 관계자는 "그동안 외환시장에 정부가 인위적으로 개입한 일은 없었다"며 "우리가 환율조작국으로 지정될 가능성은 대단히 낮다"고 말했다.

jwoh@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