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계부채 총량 연착륙 유도…내년 1월 신 DTI 시행



(서울=연합인포맥스) 오진우 기자 = 김동연 경제부총리 및 기획재정부 장관은 선진국 통화정책 정상화 등으로 본격적인 금리 인상 국면에 돌입할 경우 고위험 가구에 세밀한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가계부채 총량 관리를 위해 2018년 1월부터 신 DTI(총부채상환비율) 제도를 도입하고, 하반기부터는 DSR(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 제도를 시행한다.

김 부총리는 23일 국회에서 열린 가계부채 종합대책 당정협의에서 "선진국 통화정책 정상화 등으로 인해 본격적 금리 인상 국면에 들어갈 경우 고위험 가구 및 자영업자의 어려움이 가중될 수 있어 세밀한 관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우선 가계부채 총량 측면은 단시간 내 해결될 상황이 아닌 만큼 충분한 정책 시계를 가지고 점진적으로 연착륙을 유도 할 것"이라며 "또한 실태 조사를 토대로 맞춤형 지원 방안을 마련하고 상황 부담 덜고, 재기 발판을 지원 등 경제활동을 지원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가계부채 총량 측면에서 선진 여신심사 관행을 정착하는 가운데 신 DTI 및 DSR을 도입하겠다"며 "신 DTI는 차주 상환 능력을 정확히 반영해 내년 1월 시행하고 하반기 DSR을 도입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부총리는 또 "제2 금융권 집단대출 및 자영업자 대출 리스크 관리를 강화하고, 이와 동시에 서민 실수요자가 자금 조달에 애로를 겪지 않게 하겠다"고 덧붙였다.

jwoh@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