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오진우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올해도 3% 이상 성장률이 유지될 수 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또 우리 경제가 이제 2~3% 수준의 성장이 정상적인 상황으로 접어들었다면서 성장률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선두권 정도면 만족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10일 청와대에서 진행된 신년기자회견에서 "우리가 상당한 경제 성장을 이미 이룬 상태로 지속해서 고도성장을 하기는 어렵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세계 평균 성장률이 우리 목표가 될 수는 없다. OECD 국가들 가운데 상위권 성장률 유지하면 만족스러운 수준"이라며 "이제는 2% 또는 3%대 성장을 새로운 노멀로 상태로 받아들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우리의 잠재성장률을 최대한 높여 실제 성장률이 잠재성장률에 부합하도록 하는 것이 목표"라며 "지난해 3.2% 정도 성장률을 기록했을 것으로 예상하며 새해도 3% 성장은 지속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최저 임금 인상과 노동시간 단축 등은 장기적으로 우리 경제에 도움이 될 것이라면서 일시적인 어려움이 우려되는 영세 자영업자와 중소기업 지원 방침도 재차 강조했다.

그는 "과거 전례도 그렇고 외국의 연구 결과도 일시적으로 일부 한계기업이 고용 줄일 가능성은 있지만, 정착되고 나면 오히려 경제가 살아나며 일자리 늘어난다는 것이 대체적인 경향"이라며 "올해 상당히 높은 최저 임금 인상으로 1월에 그에 대한 혼란과 걱정은 있을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한계기업 특히 경비원이라든지 청소 이런 취약계층 쪽에 고용률이 위협받을 소지가 있다고 본다. 이런 부분은 청와대부터 직접 점검해 최선 다해 그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며 "자영업자 소상공인 부담은 정부가 이미 대책을 마련했다"고 강조했다.

북한 핵 문제 해결과 관련해서는 남북 대화 국면이 열렸지만, 북한의 추가 도발 등이 있으면 단호히 대처하겠다는 점도 분명히 했다.

문 대통령은 "지금 북한과 대화가 시작되긴 했지만, 북핵 문제가 해결된 것이 아니므로 한국은 국제사회와 제재에 대해서는 보조를 함께 맞춰 나갈 것"이라며 "국제적인 대북 제재와 별개로 독자적으로 대북 제재를 완화할 생각은 지금 가지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그는 "북한이 다시 도발하거나 협상에 성의 보이지 않으면 계속해서 재제와 압박을 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최근 북한과의 대화국면 조성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의 공이 매우 크다. 감사를 표하고 싶다"며 한미 공조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한미 양국은 대단히 긴밀하게 공조하며 북한 핵 문제에 대응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jwoh@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