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주주 있는 민간 금융회사 경영판단 개입 우려도



(서울=연합인포맥스) 이현정 기자 = 금융당국이 은행권에 이어 보험·증권 등 2금융권에 대해서도 채용비리 검사에 나선다.

시중은행들을 상대로 한 검사에서 대규모 채용비리가 확인되면서 금융권 전반에 유사한 사례가 만연해 있다고 판단해 시야를 확대하려는 차원이다.

다만, 2금융권의 경우 공공적 성격이 강한 은행과 달리 오너 경영 체제로 운영되는 곳이 많아 정부가 민간회사의 경영상 판단에 개입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와 주목된다.

7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설 연휴 이후 보험과 증권, 카드, 저축은행 등 2금융권을 상대로 채용비리 현장 점검에 착수할 예정이다.

검사 대상이나 일정 등이 아직 구체적으로 확정된 것은 아니다.

금감원 관계자는 "채용 절차 등에 문제가 없는지 들여다 보기로 했다"며 "기존에 업권별로 계획했던 검사 일정 등을 고려해 시기를 결정할 것이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2금융권은 회사 수도 많고 은행과 채용 시스템이 달라 검사 방법 등이 달라질 수 있는 만큼 조율 중이다"며 "상식적인 수준에서 판단하면 된다"고 설명했다.

금융위원회와 금감원은 지난해 10~11월 전체 금융권을 대상으로 채용시스템에 대한 자체 점검을 했다.

당시 금융회사 감사팀으로부터 관련 자료를 제출받았지만 2금융권은 은행과 마찬가지로 큰 문제 없다고 회신한 바 있다.

하지만 금감원은 이번 은행의 채용비리 적발과 같이 주요 금융회사의 자체 감사 결과를 믿지 않는 분위기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지난달 30일 열린 국무회의에서 "채용비리가 은행권에만 있다고 볼 수 있을지 의문이다"고 말하는 등 정부에서는 채용비리 사건을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다.

금감원의 2금융권 조사도 이러한 인식과 맥을 같이한다.

다만, 2금융권에서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금융지주사나 은행과 달리 2금융권은 지배주주가 있는 오너가 있는 경우가 많아 채용시스템과 절차, 채용 시 인센티브 등이 금융당국이 판단하는 잣대와 다를수 있어서다.

보험사의 한 임원은 "대기업 계열 금융회사에 대해서는 어떤 기준으로 바라볼 것인지에 따라 논란이 있을 수 있다"며 "자칫 민간회사의 인사에 정부가 개입하는 지적이 나올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은행에 대한 금감원의 검사 결과를 두고도 은행이 반발하고 있는 상황에서 2금융권을 상대로 한 검사에서 명백하고도 구체적이지 못한 사례를 바탕으로 한 결과를 내놓을 경우 역풍이 불 수 있다는 지적도 있다.

카드사의 한 관계자는 "주인이 있는 금융회사의 경우도 공정한 채용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면서도 "은행이나 공공기관과 달리 채용 과정에서 유연성을 발휘할 수 있는 데 이를 비리라고 단정하고 입증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다"고 말했다.

hj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